본 연구는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에너지', '생명'단원에서 과학관련 읽기자료를 활용한 과학 독서 지도가 학생들의 과학 독서 및 과학에 대한 태도, 과학 관련 진로탐색에 미치는 영향을 설문지와 개별인터뷰를 통하여 알아보았다. 총 4개 학급(실험반 2학급, 통제반 2학급) 133명이 약 7주에 걸쳐 참여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관련 읽기 자료의 제시 여부가 고등학교 학생들의 실질적인 과학 독서량을 증진시키는데 그다지 큰 효과를 보이지 못했다. 그러나 학생들의 과학 독서에 대한 흥미를 증진시키고 과학 독서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함양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둘째, 과학 관련 읽기 자료의 제시는 고등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 변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이지 못하다는 주장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7주간의 실험처치를 통해 과학에 대한 태도가 다소 변화하였다는 것은 과학교육에 매우 긍정적인 시사점을 줄 수 있겠다. 셋째, 과학 관련 읽기 자료의 제시가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진로 탐색에는 그다지 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과학에 대한 태도에의 효과를 고려할 때, 보다 폭넓은 진로를 소개할 수 있는 읽기자료의 장기적인 도입은 과학 관련 진로지도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리라 기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