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특별활동 교육과정 개정의 쟁점과 개선 방향 : 초·중등학교 교육관계자의 인식을 중심으로 / 이광우 1
요약 1
I. 서론 2
II. 특별활동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쟁점 진단 3
1. 특별활동 수업 시수의 적절성 4
2. 특별활동 영역 구성의 타당성 5
3. 특별활동 평가 방식의 실효성 7
4. 특별활동과 재량활동의 중복 8
5. 제반 이유로 인한 형식적 운영 9
III. 특별활동 교육과정 개선에 대한 교육 관계자들의 인식 11
1. 특별활동 수업 시수의 조정 방안 11
2. 특별활동 5개영역 편성·운영의 개선 방안 13
3. 특별활동의 평가의 개선 방안 16
4. 특별활동 운영의 개선을 위한 고려 사항 17
IV. 향후 개선 방안의 제안 : 특별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다양한 가능성을 지향하며 19
1. 교육과정 총론과 연계한 특별활동 수업 시수 조정의 신중한 접근 19
2. 특별활동 5개영역 편성·운영의 융통성 추구 20
3. 특별활동의 성격 및 특성을 고려한 평가 관점의 재정립 21
4. 교과 외 교육활동간의 통합적 연계 운영 방안 모색 22
5. 학교의 실정을 고려한 단·장기적 운영 전략의 조화 24
▣ 참고문헌 ▣ 26
ABSTRACT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