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현재 적용되는 있는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문제를 종합적으로 진단하여 향후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첫째, 선행 연구에 기초하여 특별활동 교육과정 개정시 고려되어야 할 주요 쟁점 혹은 문제점으로 특별활동 수업시수의 적절성, 특별활동 영역 구성의 타당성, 특별활동 평가 방식의 실효성, 특별활동과 재량활동의 중복, 제반 이유로 인한 형식적 운영 등을 설정하였다. 둘째, 초·중등학교 교사 및 장학사들을 대상으로 특별활동 교육과정 개선에 대한 의견 조사를 실시하였다. 끝으로 이를 토대로, 향후 특별활동 교육과정 개선의 방안을 제안하였다. 향후, 교육과정 총론과 연계한 특별활동 수업 시수 조정의 신중한 접근, 특별활동 5개 영역 편성·운영의 융통성 추구, 특별활동의 성격 및 특성을 고려한 평가 관점의 재정립, 교과외 교육활동간의 통합적 연계 운영 방안 모색, 학교의 실정을 고려한 단·장기적 운영 전략의 조화 등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