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외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이해중심게임모형의 연구 흐름은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중심으로 초기 모형의 재개념화 과정을 거치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의 이해중심게임모형 연구는 양적인 연구편수에 비해, 모형의 개념적 성격을 고찰한 연구가 부족하다. 특히 모형의 실행원리를 밝혀주는 기본가정에 대한 면밀한 고찰이 이루어지지 않아, 현장 교사들이 이해중심게임모형을 실제 교육과정에 적용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관점으로 이해중심게임모형의 기본가정을 살펴봄으로써, 모형의 실행원리를 탐색하는 데 있다. 탐색 결과 기본가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총체적인 학습경험을 강조한다. 둘째, 전체(a whole)로 기능하는 상황중심학습을 강조한다. 셋째, 학습자 중심의 학습과정을 강조한다. 모형의 실행원리는 '게임 변형의 원리'와 '상호작용 원리'로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