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 교육과정의 내용은 1954년 제 1차 교육과정이 공포된 이래로 7차 교육과정이 시행되는 현재까지 체조, 육상, 수영, 축구, 농구, 배구, 핸드볼, 야구, 탁구, 배드민턴, 테니스, 스케이트 등 근대 스포츠종목 중심으로 구성되어 왔다. 이러한 내용 구성은 기능위주의 체육수업, 여학생의 소외 등과 같은 다양한 문제들에 직면해 왔고, 이에 대한 대안의 하나로 '뉴스포츠'라는 새로운 형식의 스포츠활동이 현장교사들의 수업에 급속하게 도입·확산되고 있다. 본 연구는 뉴스포츠의 개념과 의미를 탐색하는 과정을 통해 그 특징을 밝히고, 뉴스포츠 도입과 확산과정을 기술하며, 뉴스포츠의 교육적 의미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뉴스포츠의 교육적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21세기 현대 사회의 특징인 개인중심, 다양성, 양성평등 등을 잘 실현할 스포츠 활동이다. 둘째, 경쟁중심의 체육목표를 '도전', '즐거움', '체험' 등으로 확대할 가능성을 열어준다. 셋째, 근대스포츠 중심의 제한적인 수업내용을 다양화하여 체육수업 프로그램을 풍부하게 한다. 넷째, 경쟁 중심의 스포츠활동에서 소외되었던 학생들이 간이형 뉴스포츠 활동을 통해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