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공자의 정치지도자 양성에 관한 고찰 : 『논어』를 중심으로 / 徐陽重 1
I. 문제의 제기 1
II. 교과서를 통한 학습 : 시인과 오경 4
III. 산술육경 5
1. 서경 7
2. 시경 7
3. 예기 8
4. 악기 9
5. 역경 9
IV. 일이관지와 충서지도(교재를 뛰어 넘는 무위법의 경지) 12
1. '충 - 서'의 의미 해석 14
2. '중'의 의미해석(천명의 '중') 15
3. '안'의 의미해석 18
V. 공자의 가르침의 특징 21
1. 무왕교지례(無往敎之禮)와 속수지례(束脩之禮) 21
2. 제자의 질문과 선생의 가르침 22
3. 바람직한 교육방법 23
4. 성인지미 24
VI. 맺는 말 30
Abstract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