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머리말=51,54,1
II. 읽기 영역에서 나타나는 주요 문제=51,54,2
1. 부정확한 끊어 읽기=52,55,4
2. 강조 성분의 의미 전달과의 관계에 대한 인식 부족=55,58,2
3. 완급조절의 의미 전달과의 관계에 부주의=56,59,3
4. 상황에 적합한 어조로 읽기에 대한 인식 결핍=58,61,2
III. 어휘 사용에 있어 나타나는 주요 문제=59,62,1
1. 유의어의 혼용=59,62,3
2. 동목이합형 동사 사용상의 오류=61,64,2
3. 단어간 결합의 오류=62,65,1
4. 한국어 한자 어휘의 오용=62,65,4
5. 사회·문화적 배경의 차이로 인한 어휘 사용 폭의 제안=65,68,2
IV. 지도 방안=66,69,1
1. 읽기에서 나타나는 문제 지도 방안=66,69,3
2. 어휘사용상의 문제 지도 방안=68,71,3
V. 맺음말=70,73,1
참고문헌=71,7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