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본어 교육의 위기와 새로운 패러다임=33,36,2
2. 새로운 교수이론의 모색=35,38,2
3. 학습자 중심의 학습 이론=36,39,1
3-1. 학습자중심교육의 시대적 필요성=36,39,1
3-2. 학습자 중심 교육 과정의 여러 레벨=37,40,2
4. 외국어 학습을 위한 종합적 학습이론=38,41,1
4-1. 종합적 학습이론의 필요성=38,41,4
4-2. 확장적 학습이론의 모델=41,44,2
4-3. 확장적 학습 단계=42,45,2
4-4. 확장이론으로서의 오픈 메소드=43,46,5
5. ICT를 활용한 WBI(WBLT)=47,50,2
6. 결어와 제언=48,51,2
참고문헌=50,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