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총체적 언어학습을 위한 협상수업의 설계 및 개발 / 유충열 1
I. 들어가기 1
II. 협상 학습의 개발 배경 2
1. 사회 문화적 측면 2
2. 총체적 언어학습을 위한 실질적이고 의미 있는 상황 만들기 3
3. 이론적 배경 3
2. 문제 중심학습 (Problem Based Learning : PBL) 5
III. 총체적 언어학습을 위한 협상수업 설계 및 개발 6
1. 협상학습 목표의 특성 6
2. 협상학습 환경의 구조적 특성 7
3. 협상 학습 프로그램 설계 8
IV. 총체적 언어학습을 위한 협상학습 구안내용 11
1. 협상학습 훈련을 위한 자료의 구안 11
2. 단계별 협상학습 훈련자료 구안의 실제 11
3. 협상 수업의 실제 12
V. 협상학습 활동의 성과 27
가. 협상 학습 전 후 학습자 관찰(협상반 학생 30명) 27
나. 협상반 활동 후 학생태도 변화 28
VI. 결론 및 제언 28
※ 참고 문헌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