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열린 수업을 운영하는 한 방법으로서의 수업시간의 유연화 : 블럭 스케쥴링 / 전영미 1
1. 개념 1
2. 수업시간 유연화의 효과 3
가. 질 높은 수업을 제공 3
나. 학업 성취의 향상 4
다. 다양한 학습 시간을 제공 5
라.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 개선 5
3. 수업 시간표를 유연화하기 위한 10가지 지침 6
가. 사고 접근 체제를 확립하라. 7
나. 행정가의 지원을 확보하라. 7
다. 변화 과정을 이해하라. 7
라. 모든 교육관련자를 포함시켜라. 7
마. 학교 밖의 자원도 확보하라. 7
바. 여러 사람들이 함께 모여 창의적인 대안들을 논의하라. 8
사. 재정 상태를 확인하라. 8
아. 교사들의 연수를 계획하라. 8
자. 평가를 시행하라. 8
차. 당신의 성공을 다른 사람과 나누고 진심으로 축하하라. 8
4. 초·중·고등학교에서 실천 가능한 수업시간표 유연화의 예 8
가. 우리나라에서 실천되는 수업시간표 유연화의 예 9
나. 미국에서 실천되는 수업시간표 유연화의 예 11
5.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 15
1) 중학교 수업시간 예시 19
2) 고등학교 수업시간 예시 19
〈참고문헌〉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