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일본의 교육사상사연구방법론 논의 : 근대교육사상연구회에서 제기된 야스카와(安川)의 교육사연구 방법론 재검토론 / 정광희 1
I. 머리말 1
II. 안천철부의 교육사연구의 방법론적 재검토론 3
1. 야스카와교수의 문제제기 3
2. 연구문제(1) : 「현대」는 역사연구의 「시점」이 될 수 있는가 5
3. 연구문제 (2) : 「근대」는 「현대」의 전사인가? 8
4. 근대교육사상의 재구축을 위한 제언 13
III. 맺음말 : 야스카와 교육사연구방법론의 시사점 14
1. 야스카와 교육사연구방법론 요약 및 시사점 15
2. 야스카와 교육사방법론에 대한 몇가지 논의점 17
3. 한국교육사상사연구의 과제 ; 일본교육사연구의 특징과 관련하여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