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머리말=22,22,2
II. 인간성 위협의 시대 정보화 사회=23,23,2
III. 인성교육의 개념적 접근=25,25,1
1. 인성교육의 정의=25,25,1
2. 인성교육의 목표=25,25,2
3. 인성 교육의 특성=26,26,2
4. 인성교육에 대한 제한적 사고의 극복=27,27,2
IV. 과학과 인성교육 중심의 교육개혁=28,28,2
1. 사람들은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가?=29,29,1
2. 어떤 내용이라야 학습 활동이 가능한가?=29,29,2
3. 과학 학습목표는 어떻게 서술하여야 하는가?=30,30,2
4. 과학 학습은 어떻게 전개하여야 하는가?=31,31,2
V. 과학교육을 통해 이루어지는 인성교육=33,33,1
1. 과학교육에서 인성교육은 더 효과적이다.=33,33,2
2. 과학행사와 인성교육=34,34,2
3. 자연과 교수-학습 전개상의 인성교육(가설)=35,3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