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1,4,1
I. 머리말=2,5,4
II. 보편적 서비스의 정책적 의미=5,8,1
1. 보편적 서비스의 정의=5,8,4
2. 보편적 서비스의 정책적 의미=8,11,3
III. 보편적 서비스의 정책 수단=10,13,1
1. 보편적 서비스 달성을 위한 정책 수단=10,13,3
2. 미국의 사례=12,15,5
IV. 정보통신 환경 변화와 보편적 서비스 정책의 변화=17,20,1
1. 보급적 서비스의 정책 변화 요인=17,20,1
2. 통신시장의 경쟁과 보편적 서비스 정책 변화=18,21,6
3. 정보기반구조와 보편적 서비스 개념의 변화=23,26,4
V. 주요 선진국의 보편적 서비스 정책 동향=27,30,1
1. 미국=27,30,13
2. 유럽 연합(EU)=39,42,11
3. 영국=49,52,4
4. 프랑스=52,55,6
5. 독일=57,60,5
6. 일본=61,64,5
VI. 주요 선진국의 보편적 서비스의 새로운 정책 방향=65,68,1
1. 보편적 서비스의 정책 변화 방향=65,68,2
2. 보편적 서비스의 원칙=66,69,1
3. 보편적 서비스의 범위=67,70,2
4. 보편적 서비스 제공 사업자=68,71,2
5. 보편적 서비스 비용 분담 메커니즘=69,72,4
6. 규제기관의 역할 변화=72,75,1
7. 관련 정책 과제=73,76,5
VII. 우리 나라의 보편적 서비스 정책 분석과 정책제안=78,81,1
1. 현행 법·제도=78,81,2
2. 보편적 서비스에 대한 논의=79,82,5
3. 정부의 정책 방향=83,86,2
4. 정책 제안=84,87,4
VIII. 맺음말=87,90,2
참고문헌=89,9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