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굿즈의 소비가치가 굿즈만족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기 위해 굿즈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 남, 여,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데이터 코딩과 SPSS23.0를 통해 연구모형을 검증하였으며, 굿즈의 소비가치인 한정적, 기능적, 심미적, 쾌락적, 사회적, 경제적 가치가 굿즈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굿즈의 소비가치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만족도와 구매의도 관계에서 브랜드 애착의 조절 효과를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굿즈의 소비가치 하위변수와 굿즈 만족도, 구매의도, 브랜드애착 간에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심미적, 쾌락적, 경제적 가치에 만족도를 느끼며, 한정적, 심미적, 사회적, 경제적 가치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또한 굿즈 만족도가 굿즈 디자인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브랜드 애착은 조절효과를 보이지 못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연구를 통해 굿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기존에 이론화된 소비가치 변수를 도입하였을 때 굿즈의 가치로의 응용 가능성에 초점을 두었으며, 본 연구를 통해 브랜드 굿즈 마케팅의 이론적 및 실무적 도움을 제공 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