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전시회의 디지털 전환에 특성과 성과제고 방안에 연구하고자 탐색적 연구를 진행했다.
조사표본은 서울국제소싱페어,K-beauty 전시회의 참가업체 104명과 참관객 158명을 대상으로 20문항(서비스 경험, 만족도, 희망 메타버스 서비스, 성과평가방법)의 설문지를 활용하여 진행했고, 결과표본으로 실증 분석을 진행한 뒤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하여 활용하여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전시회의 디지털화를 통해 진행된 온·오프라인 전시회의 참가는 참가성격 별로 만족도와 성과가 상이한것으로 나타났다. 참가업체 제품홍보와 자사 홍보를 주로 하는 참가업체의 참여목적에 따라 온라인 전시회의 성과평가를 온라인 부스 방문자 수, 온라인상 계약건수(계약액), 상담 건수(상담액) 등 직접적 수치로 평가. 이는 모두 일정 기간과 깊이의 '신뢰'를 바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온라인 참가만으로는 성과도출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된다. 반면, 참관객의 경우 정보획득, 신제품의 탐색, 사전등록 등 비교적 단순간 참가목적을 토대로 참여 만족의 경험이 형성되기 때문인 것을 분석했다.
둘째. 전시회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오프라인 전시회의 기능을 보완하여 전시회 참가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전시회의 디지털 전환으로 기존 전시회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참여 성과에도 영향을 준다. 참가업체의 온라인 전시회 참여목적은 오프라인 전시회와 유사한 목적을 가지며 업체 및 제품의 홍보와 데이터 수집으로 효율성을 도모할 수 있다.
셋째. 전시회 환경에 따라 사용 디바이스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전시회 참가 성과 제고를 위해서는 전시회 참여 디바이스를 고려한 개발이 필요하다. 참가한 참가업체의 경우 온라인 전시회 참여를 위해 PC를 활용한 비율이 모바일을 활용한 비율보다 높게 나타냈지만, 참관객의 경우 모바일 활용의 비율이 참가업체의 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는 참관객의 경우 단순 목적의 참가가 높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참가 목적에 상응하는 성과를 위해 참여 디바이스의 특징을 고려한 전시회의 디지털 전환도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