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테크놀로지 사회 속에서 공부하고 있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경험을 통해 그들의 학습문화를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질적연구방법 중에서 질적사례연구를 적용하여 초등학교 학생들의 테크놀로지와 관련한 학습문화를 밝혀내고자 하였다.
그동안 전통적인 학교교실의 수업은 면대면수업이 이루어지면서 교과서를 중심으로 교사가 설명을 하면 학생들은 듣고 중요한 내용은 받아적는 일방적인 강의식 형태의 수업이었다. 하지만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교육환경을 비롯해 여러 가지 학습매체들의 디지털화를 촉진하였고, 이는 학생들의 학습문화 역시 바꾸고 있다. 전통적인 교실에서의 수업을 벗어나 자신이 원하는 공간, 원하는 시간에 수업을 들을 수 있고, 자신들이 궁금한 것은 바로바로 찾아볼 수 있는 교육환경과 여건이 마련된 것이다. 이러한 학습형태 변화의 기저에는 테크놀로지의 발달과 그 활용이 있고 그것이 자연스럽게 학생들의 기계적인 면, 인지적인면, 정서적인 면까지 포함하여 새로운 학습문화를 만들어내게 된 것이다.
이러한 테크놀로지 사회 속에 살고있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습문화를 더욱 심도있게 살펴보고자 다음의 두 가지 연구 문제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첫째, 우리나라 초등학교에서 테크놀로지 기반 학습은 어떻게 이루어졌지고 있는가? 둘째,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의 테크놀로지 기반 학습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학습문화의 특징과 그 의미는 무엇인가?
위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경상남도 지역에서 가장 활발하게 테크놀로지를 활용하고 적용을 하였던 선도학교 및 시범학교 세 곳을 선정, 방법적인 연구를 많이 하여 수업 노하우가 뛰어난 교사 3명,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경험이 있는 4명의 학생들과의 면담을 통해 그들이 경험하고 실천중인 테크놀로지 기반의 학습문화의 특징을 밝혀내는데 집중하였다. 연구 초기에는 학생들과의 래포 형성과 학교에서의 테크놀로지 경험의 특징, 전통적인 학교 공부와의 차이점 등을 비교하며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연구가 진행될수록 테크놀로지를 활용해 학습을 하고 있는 학생들이 경험하고 있는 학습문화와 학습전략을 분석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연구자는 초등학생들이 다양한 유형의 테크놀로지 활용의 학습 속에서 기존의 학교 교육과 차별되는, 유의미한 교육적 경험을 하게됨을 알 수 있게 되었다. 즉, 우리나라 교육과정 정책 중 테크놀로지 측면에서의 변화와 함께 경험하게 되는 학습경험은 초등학생들이 학습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문화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하였고 그들만의 새로운 학습문화의 창조와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었다. 특히, 코로나의 발생으로 인해 시도된 다양한 온라인 학습형태인 실시간 쌍방향 수업, 콘텐츠 활용 및 과제 수행 중심수업 등은 일반 교과 수업 속에서, 실기 위주의 교과에서 적용되면서 학습의 내용적인면, 방법적인 면에서의 변화를 가져왔다. 학생들은 태블릿, 스마트 패드, 스마트폰을 이용해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 등에 참여하였고 학교에서도 디지털 역량을 키우는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다.
또한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테크놀로지 기반 학습은 초등학생들의 학습문화와 학습전략의 변화를 가져왔고 이는 학생들의 삶에 예전과는 다른 새로운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고 있었다. 초등학생들이 보여주는 테크놀로지 기반 학습에서의 학습문화는 첫째, 테크놀로지를 기반으로한 디지털 학습전략을 습득하고 있었다. 즉, 온라인 수업을 위해서 언제 어디서든지 시·공간을 넘어서서 테크놀로지를 활용해 수업에 참여하고, 필요한 정보가 있을 때는 테크놀로지를 활용해 즉각적으로 스스로 필요한 정보를 찾는 문화가 생겨났다. 둘째, 테크놀로지를 기반으로한 교육과정 행위 주체성이 향상되고 있었다. 즉, 자신이 원하는 공부시간에 테크놀로지를 활용해 수업을 들으며 자기주도적 학습플랜을 세우고 실천하는 모습은 대표적인 문화라 할 수 있겠다. 셋째, 테크놀로지 기반의 지식·감정을 표현하는 소통기술이 신장되고 있었다. 테크놀로지를 활용해 과제등의 학습자료를 제출하고 서로간의 학습상태를 확인하는 등의 정보교류를 통해 소통하고, 인정, 지지, 격려 등의 정서적 지원을 하는 학습문화가 나타남을 탐색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4차 산업 시대로 접어든 우리 사회를 살고 있는 초등학생들은 테크놀로지의 변화에 따라 예전과는 다른 새로운 학습문화를 만들어내고 실천하고 있었으며 이는 새로운 학습전략으로 나타났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전략들은 학습에서의 성공을 도모하는데에도 크게 기여함을 알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