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아동청소년이 경험하는 다양한 스트레스와 이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몇가지 관련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아동청소년 통합 스트레스검사(Integrated Evaluation of Stress and Stress Vulnerability-Adolescent, IESS-A)를 개발하고 그 신뢰도와 타당도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 연구를 진행하였다:
(1) 스트레스를 다룬 국내외 연구문헌들을 조사하여, IESS-A의 구성 요인들을 도출하였다. (2) 초중고학생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개방형 설문과 면담을 실시하여, 아동청소년이 경험하는 스트레스와 그로 인한 반응들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3) 기존의 측정 도구와 수집한 자료를 토대로 스트레스 사건과 취약성, 보호요인 및 스트레스 반응 등으로 구분하여 210개의 예비 문항을 작성하였다. (4) 예비 문항에 대한 전문가 검토와 더불어 의미가 중복되거나 IESS-A 개발 목적에 부합되지 않은 문항을 삭제하고, 초등학교 4학년 수준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수정한 후, 경남의 초중고학생 288명을 대상으로 예비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토대로 문항의 기술 통계치와 가정한 하위영역의 내적 합치도 및 관련성을 검토하여 158개의 본 조사 문항을 선정하였다. (5) 전국의 초중고학생 2,937명을 대상으로 본 조사를 실시하여 문항의 기술 통계치를 분석하였고, 주성분분석을 실시하여 하위영역별 문항을 선정하고 그 신뢰도와 타당도 관련 증거를 수집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스트레스인(자신, 진로, 부모, 또래, 교사, 학업), 스트레스 취약성(완벽주의, 의존성, 회피성, 충동성), 스트레스 보호요인(통제력, 낙관성, 효능감) 및 스트레스 반응(신체화, 우울, 불안, 분노, 공격행동)으로 구분하여 총 155개 문항의 IESS-A를 구성하였다.
IESS-A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해, 내적 합치도(Cronbach's α)와 검사-재검사 신뢰도를 산출하고, 이를 구성하는 하위영역과 직간적접으로 관련 있는 11개의 타당도지표와의 상관을 구하였다. 그 결과, 첫째, 학교급별로 구한 Cronbach's α 값은 초등학교 .60~.93(중앙치 .87), 중학교 .72~.94(중앙치 .89), 고등학교 .71~.93(중앙치 .89), 전체 .68~.93(중앙치 .88), 검사-재검사 신뢰도는 스트레스 반응 .73~.84(중앙치 .79), 스트레스 취약성 .62~.87(중앙치 .83), 스트레스 보호요인 .86~.89(중앙치 .89), 스트레스인 .75~.90(중앙치 .83), 전체 .62~.90(중앙치 .83)의 범위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IESS-A의 스트레스인, 취약성, 보호요인 및 스트레스 반응은 이와 동일하거나 유사한 개념을 측정하는 타당도 지표와 일치되는 방향으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인은 일상생활 스트레스와 정적 상관이, 스트레스 취약성은 완벽주의, 의존성, 충동성과 정적상관, 탄력성과 부적 상관이, 스트레스 보호요인은 탄력성과 정적 상관이, 스트레스 반응은 우울, 불안, 사회적 위축, 공격성, 분노와 같은 부정적 특성을 재는 지표와 정적 상관, 긍정 정서와 삶의 만족도 같은 긍정적 특성을 재는 지표와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우리나라 아동청소년들이 경험하는 구체적 스트레스인 또는 사건, 스트레스 경험에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취약성과 보호요인 및 스트레스 반응을 종합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도구를 구성하고, 그 신뢰도와 타당도를 알아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불안, 우울장애 등 스트레스 관련 질환이나 증상을 경험하고 있는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적용하여 실제적 의미를 알아보고 교차타당화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