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신발 산업에서 맞춤형 인솔 및 맞춤형 신발이 높은 관심을 보이는 가운데, 인솔(Insole)을 주제로 개인 맞춤화 서비스에 대한 서비스 품질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지속적인 연구를 함으로써, 맞춤형 인솔의 서비스 품질과 재구매 의도와의 영향 관계를 분석하였다. 현대 사회가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면서 산업은 점점 최첨단 고도화되어 가고 급격하게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 환경 속에서 인류 보편적 가치의 제품에도 상당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ICT 기술을 접목한 개인 맞춤형 서비스 영역에 대한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인류의 기본적인 인체 활동과 연관이 깊고 일상생활과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는 인류 보편적 제품에 대하여 깊이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체육(Physical Education)에서도 인체의 움직임과 운동에 관련하여 인솔의 기능이 중요한 사항으로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인솔의 중요성을 논할 때, 인체의 움직임에서 발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많이 발전한 것을 알 수 있으며, 체육에서 불필요한 인체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과학적이면서 최고의 기록을 내야 하는 스포츠 시장에서의 필수 요건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인솔은 인체 균형뿐 아니라 운동 중 피로도 감소 등 여러 면에서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며, 이것은 인솔이 개인 맞춤 서비스와의 융합으로 스포츠 활동에 대한 도움을 준다고 할 수 있다.
이에 개인 맞춤형 인솔의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서비스 품질을 분석하여 규명하고, 맞춤형 인솔에 대한 교육이나 경험에 의한 행복감과 고객만족도의 매개 효과를 규명하는 것에 학문적 가치를 두며, 건강, 운동, 재활, 힐링 등의 산업에 발전적인 자료로 활용되어 맞춤형 인솔 산업의 활성화에 기여 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맞춤형 인솔의 서비스 품질과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행복감과 고객만족도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한 연구모형을 제시하였으며, 모형에 따른 연구문제를 제기하고 그것을 통하여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표본 수집은 전국에 거주하고 맞춤형 인솔을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4,041명을 대상으로 20대, 30대, 40대, 50대 이상의 그룹으로 나누고, 2022년 08월 01일부터 08월 30일까지 30일간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기한 내에 도착한 1,12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들 대상에서 실제 분석에 사용한 자료는 응답에 불성실한 자료로 판단되거나 일부 누락 된 내용이 있는 것을 제외하고 총 314부의 설문지를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은 모든 항목에서 유의수준 p<.05에서 검증하였고, 통계처리는 SPSSWIN 28.0과 AMOS 2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고 결과를 도출하였으며, 주요 결과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첫째, 맞춤형 인솔에 관련한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맞춤형 인솔에 관련된 교육을 받은 사람 중 경험별 발 건강상태와 맞춤형 인솔 및 맞춤형 신발 사용 여부를 살펴보면,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경우가 전체적으로 교육을 받은 경험이 없는 경우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하위항목을 살펴보면, '나는 맞춤형 인솔을 현재 사용하고 있습니다.'의 경우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경우가 교육을 받은 경험이 없는 경우보다 맞춤형 인솔을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다는 의견이 높게 나타났으며, '나는 맞춤형 인솔 사용에 대한 필요성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의 경우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경우가 교육을 받은 경험이 없는 경우보다 맞춤형 인솔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는 의견이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개인이 자신의 발 건강상태 인지 및 맞춤형 인솔에 관련한 교육이 부족한 상태에서는 관심도가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맞춤형 서비스와 관련된 교육은 맞춤형 인솔을 사용하거나 관심이 있는 경우에 필수적인 사항이라는 것이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특성별 조사 중 직업에서 맞춤형 인솔에 대한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별 서비스 품질 및 재구매 의도, 행복감, 고객만족도를 살펴보면 직업별 조사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면서 직업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알 수가 있다. 따라서, 직업의 종류에 따라 맞춤형 인솔의 필요성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음을 알 수 있다. 직업별 맞춤형 인솔의 설계 및 제조가 필요함을 보여 주는 것이다.
셋째, 맞춤형 인솔에 대한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맞춤형 인솔 경험별에 따른 맞춤형 인솔의 서비스 품질 및 재구매 의도, 행복감, 고객만족도의 차이를 살펴보면, 모두 유의수준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자세히 살펴보면, 맞춤형 인솔을 경험한 경우가 경험하지 않은 경우보다 상대적으로 맞춤형 인솔에 대하여 인식을 높게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맞춤형 인솔을 경험한 경우 맞춤형 인솔의 서비스 품질 및 재구매 의도, 행복감, 고객만족도가 긍정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맞춤형 서비스를 경험해 볼 기회를 많이 제공하는 것이 마케팅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넷째, 맞춤형 인솔을 일정 기간 이상 사용했을 때 만족감이 높다.
맞춤형 인솔을 사용 기간별에 따른 맞춤형 인솔의 서비스 품질 및 재구매 의도, 행복감, 고객만족도의 차이를 살펴보면, 모두 유의수준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사후검증결과 서비스 품질의 경우 사용 기간이 3년 이상인 경우가 높게 나타났으며, 2년 미만은 낮게 나타났다. 재구매 의도, 행복감, 고객 만족도의 경우에도 사용 기간이 3년 이상인 경우가 높게 나타났으며, 2년 미만은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맞춤형 인솔의 사용 기간이 길수록 맞춤형 인솔의 필요성을 느끼고 지속적인 효과를 보게 되는 것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맞춤형 인솔의 서비스 품질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발과 맞춤형 인솔에 대한 교육과 지속적인 맞춤화 서비스의 경험이 맞춤형 인솔의 전략적 마케팅 방안으로 합당하다는 것을 밝혔다. 마케팅 전략에 있어 교육은 소비자로 하여금 서비스의 필요에 따른 구매 결정을 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며, 구매 동기 및 재구매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영향요인 중 하나이다. 이를 토대로 고객에게 더 큰 행복감과 만족감을 주는 것은 소비자에게 재구매의 의도를 심어 주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다. 치열한 산업 경쟁 속에서 맞춤형 인솔은 인류 보편적 가치의 제품으로서 개인 맞춤형 소비 트렌드의 확산에 따른 유통과 마케팅을 과거 경쟁방식과 다른 형태로 ICT와 융복합하는 전략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의 트렌드에 발맞추어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소비자의 니즈를 심도 있게 살펴 맞춤형 인솔의 필요성을 도출한 것에 이의를 두며, 개인 맞춤화 포지셔닝 전략을 세우는데 차별적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또한, 인체 움직임의 기능과 운동 효과를 극대화해야 하는 체육계의 많은 교육자와 운동선수들, 그리고 다양한 스포츠를 즐기는 일반인들에게 필요한 개인 맞춤화 전략은 모두에게 안전하고 건강하게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특히, 개인 맞춤화 전략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다루어야 할 것은 기초과학적 지식의 습득에 따른 인체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하며, 인체 해부학적 기본 지식의 적용과 신체의 움직임에 대한 요소로써 운동학(Kinesiology)과 생체역학(Biomechanics)을 융합한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 능력을 배양해야 한다. 이는 지속가능한 산업의 발전을 견인할 것인데, 이 분야에 속한 모든 사람들은 이러한 기초적인 교육을 바탕으로 연구와 기술 개발에 집중해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