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노인의 활동을 지원하는 요양보호사 양성 교육과정의 브랜디드 러닝 교육환경에서 학습자의 참여만족도가 학습태도와 몰입을 매개로 교육만족도와 학습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온-오프라인 교육방식의 혼합이 전제가 되는 브랜디드 러닝 교육환경에서 요양보호사의 브랜디드 러닝 참여만족도가 학습태도와 학습몰입을 매개로 교육만족도와 학습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컴퓨터 활용능력과 개인특성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로써 사회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복합적인 교육환경에 맞는 요양보호사 양성교육과정의 변화의 방향을 제시하고, 요양보호사 양성 교육과정에서 브랜디드 러닝의 확대에 근거자료를 제시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요양보호사 자격시험을 위해 브랜디드 러닝에 참여하는 성인 요양보호사 자격과정 학습자 337명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실시했다. 이 중 개인정보 무동의 응답자 15부를 제외한 322부를 최종분석에 이용하였다. 연구의 통계처리는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요양보호사가 지각하는 참여만족도 하위 구성요소 중에 교육환경과 교육과정은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교수자(강사), 교육내용, 비대면 수업환경 요소는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교육만족도는 브랜디드 러닝의 교수자(강사), 교육내용, 비대면 수업환경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요양보호사가 지각하는 브랜디드 러닝의 참여만족도가 학습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수자(강사)와 교육환경, 교육과정은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교육내용과 비대면 수업환경 요소는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습성취도는 브랜디드 러닝의 교육내용과 비대면 수업환경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요양보호사가 지각하는 브랜디드 러닝의 참여만족도가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서 학습태도는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육내용과 비대면 수업환경에 만족할 때 학습태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요양보호사가 지각하는 브랜디드 러닝의 참여만족도가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때, 학습몰입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육환경과 교육내용, 비대면 수업환경에 대한 교육만족도가 높을 때 이 과정에 대한 학습몰입을 통해서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다섯째, 요양보호사가 지각하는 브랜디드 러닝의 참여만족도가 학습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때, 학습태도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육내용과 비대면 수업환경에 만족할 때 학습태도 또한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여섯째, 요양보호사가 지각하는 브랜디드 러닝의 참여만족도가 학습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때, 학습몰입을 통해서도 학습성취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교수자(강사)와 교육과정은 몰입 효과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지만, 교육환경과 교육내용, 비대면 교육환경이 학습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가설검증 결과 요양보호사 브랜디드 러닝의 참여만족도가 교육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고, 교육만족도는 브랜디드 러닝의 교수자(강사)와 교육내용, 비대면 수업환경에 영향을 받고 있다.
브랜디드 러닝 참여만족도가 학습성취도에도 또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고, 교육환경과 비대면 수업환경에 영향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교육내용과 비대면 수업환경에 대해 교육만족도가 높을 때 학습성취도가 높아지고, 학습태도와 학습몰입 또한 브랜디드 러닝의 교육만족도와 학습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요양보호사 양성 교육과정의 브랜디드 러닝의 교육내용과 비대면 수업환경에서 학습에 임하는 학습태도 증진하기 위하여 요양보호사 교육기관,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수행기관의 협력 필요하다. 또한 학습몰입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의 확대와 지속적인 교육내용의 질적 · 양적인 변화가 이루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