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지역사회 농업발전에 기여할 전문 농업인력 육성을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농업인대학이 평생교육 프로그램으로써 현장 농업인의 교육적 요구를 얼마나 충족시키고 있고, 성인학습자로서 농업인의 평생교육 참여동기가 교육만족도와 학습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농업인대학 학습자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동기를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이 요인이 종속변수인 교육만족도, 학습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함으로써 향후 농업인대학 교육프로그램의 개선과 발전을 위한 지식기반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연구(마상진 · 김영생, 2006: 김사균, 2018: 한기호, 2012: 장은숙, 2012: 배미주, 2018: 박유순, 2018: 조광미, 2018)를 참고하여 농업인대학 참여동기, 농업인대학 성인학습자의 특성, 교육만족도, 학습성과 등을 측정하는 문항들로 구성된 연구 도구를 개발하였다.
자료수집은 경기도농업기술원과 경기 북부 지역농업기술센터 중 4곳의 농업기술센터의 농업인대학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농업인 37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이루어졌다. 회수된 설문지 316부 중 결측값이 있는 6부를 제외하고 310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의 통계 처리는 SPSS 25ver, AMOS 22ver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참여동기의 하위요인인 목표지향형, 학습지향형, 활동지향형 변수가 교육만족도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의 경로분석을 실시한 결과, 목표지향형 참여동기가 교육만족도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β=.282, p<.001) 학습성과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β=.287, p<.001). 학습지향형 참여동기는 교육만족도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β=.232, p<.001) 학습성과에도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β=.26, p<.001). 즉 목표지향형 및 학습지향형 참여동기가 높을수록 교육만족도와 학습성과 역시 함께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반면, 활동지향형 참여동기는 교육만족도와 학습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평생교육 참여동기가 교육만족도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학습자의 특성이 미치는 조절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측정동일성을 확보한 나이대의 연구모형을 검증한 결과, 60세 미만에서는 목표지향형 점수가 높을수록 교육만족도(β=.361, p<.001), 학습성과(β=.349, p<.001)가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활동지향형 참여동기가 유의하지 않은 것은 전체 집단 분석 결과와 동일하지만, 목표지향형, 학습지향형 간에는 목표지향형이 교육만족도와 학습성과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60대이상 나이대의 연구모형 검증 결과는 학습지향형 점수가 높을수록 교육만족도(β=.278, p<.05), 학습성과(β=.375, p<.001)가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활동지향형은 학습성과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β=.305, p<.05). 더불어 목표지향형, 학습지향형 간에는 학습지향형이 교육만족도와 학습성과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평생교육 참여동기가 교육만족도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학습자의 특성이 미치는 조절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측정동일성을 확보한 영농 유형의 연구모형을 검증한 결과, 전업농·승계농 집단에서는 모든 독립변수가 교육만족도,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반면 창업농·귀농 및 귀촌 집단은 목표지향형 점수가 높을수록 교육만족도(β=.404, p<.001), 학습성과(β=.297, p<.01)가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학습지향형 역시 교육만족도(β=.248, p<.01)와 학습성과(β=.263, p<.01)를 높이는 효과를 보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평생교육기관에서는 첫째, 농업인대학 성인학습자의 학습지향성과 목표지향성 참여동기를 제고시키고, 농업인들의 자발적인 참여 유도가 강구되도록 수요자 중심의 현장성 있는 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이러한 교육수요자의 학습 요구에 기반을 둔 새로운 교육과정의 개발을 위해서 전문성과 현장성을 갖춘 교육 강사의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다양한 배경과 영농 경험을 가진 학습자들이 동일 교육과정에 혼재되어 교육이 이루어짐으로 인해 나타나는 교육만족도와 학습성과의 수준 차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교육프로그램의 기본교과 과정과 전문교과 과정 배당 시간을 영농 유형 구성 비율을 고려하여 배정하고 전문교과 과정을 수준별로 초급반과 심화반으로 분반하여 차별화된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의 운영을 강화해나갈 필요가 있다. 또한 이를 위한 인적, 물적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