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암 환자 수가 증가됨에 따라 발병률 상위 5대 암중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여성 유방암 환우는 항암치료 시 탈모로 인한 외모 변화로 위축 및 자신감 저하와 삶의 질이 떨어져 사회 복귀에 어려움이 있는 실정이다. 암 환우들에게 항암치료는 항암요법이나 항암제의 종류에 따라 여러 형태의 부작용이 나타남으로써 삶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미용 서비스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여러 분야의 미용 서비스가 정신적, 사회적으로 사회적 약자나 환우들에게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항암치료에 따른 탈모 과정을 겪는 여성 유방암 환우들에게는 반영구화장 분야의 미용 서비스가 외모 인식도와 자기효능감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나 반영구화장에 대한 정보는 일반인들의 미적 메이크업 위주의 정보가 대부분이고 암 환우들을 위한 눈썹반영구화장 시술에 대한 정보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암 환우들을 대상으로 한 눈썹반영구화장 시술에 대한 인식, 외모인식도, 기대만족도, 자기효능감,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 검증이 필요하며, 암 환우를 위한 반영구화장 시술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고 일반인들과 차별화된 과학적 데이터가 연구개발 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선행문헌과 실증분석을 통해 눈썹반영구화장 시술이 여성 유방암 환우들의 자존감 회복과 사회 복귀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로 외모 인식도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눈썹반영구화장 시술이 미치는 상관관계를 밝혀 반영구화장 분야의 발전 방향에 실증적인 데이터를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여성 유방암 환우들의 눈썹반영구화장 인식, 외모인식도, 눈썹반영구화장 기대만족도, 자기효능감,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여성 유방암 환우의 눈썹반영구화장 시술에 대한 눈썹반영구화장 인식, 외모인식도, 눈썹반영구화장 기대만족도가 자기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사전 사후를 확인하였다. 둘째, 눈썹반영구화장 시술의 선택동기, 치료과정 만족도, 재시술 의도, 대인관계 만족도에 대한 변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2022년 8월 4일부터 2022년 8월 29일까지 25일간, 항암 부작용으로 탈모가 예상되는 여성 유방암 환우 33명을 대상으로 1차 설문조사를 받고 눈썹반영구화장 시술을 실시하였다. 이후 4주 동안 일상생활을 한 후 동일인 여성 유방암 환우 33명에게 2022년 9월 5일부터 2022년 9월 30일까지 25일간 2차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다. 셋째, 회귀분석을 통해 눈썹반영구화장 시술의 인식, 외모인식도, 눈썹반영구화장 기대만족도, 자기효능감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검증을 하였으며, 본 연구의 데이터는 SPSS 25.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척도의 신뢰성을 확인하기 위해 Cronbach's alpha값을 확인하고 인구학적 특성 및 주요변수의 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눈썹반영구화장 시술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눈썹반영구화장 인식, 외모인식도, 눈썹반영구화장 기대만족도, 자기효능감의 사전 사후 점수에 대한 대응표본 t-test와 응답자들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효과성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사전, 사후 점수의 차이에 대한 독립표본 t-test,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분산분석과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여 조사대상자의 눈썹반영구화장 시술 전후에 대한 눈썹반영구화장 인식 변화, 외모인식도 변화, 자기효능감 변화, 눈썹반영구화장 기대만족도, 구전의도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조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눈썹반영구화장 시술 이후 외모인식도, 자기효능감이 유의하게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조사대상자들은 시술 전보다 시술 후 외모인식도와 자기효능감 부문이 높게 나타날수록 눈썹반영구화장 시술 만족도와 더욱 긍정적 인식을 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또한 외모인식도, 자기효능감에서 연령대, 학력, 종교, 암 기수, 암치료, 암 치료 년차 등 집단 간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외모인식도 주요변수의 차이에서 병원 소재지가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인 경우와 현재 건강이 더 좋은 집단에서 향상 점수가 높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눈썹반영구화장 시술은 누구에게나 외모인식도, 자기효능감을 높여주고 있고, 긍정적인 효과를 주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수도권일수록 외모지향 문화로 인해 나타나는 결과라고 사료된다. 아울러 눈썹반영구화장 인식, 외모인식도, 눈썹반영구화장 기대만족도 점수가 높을수록 구전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전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일반인들 뿐 아니라 여성 유방암 환우들로 미용서비스 대상자를 확대하는데 기여하였으며, 실증분석을 통하여 여성 유방암 환우들에게 눈썹반영구화장 시술이 외모에 대한 인식과 자기효능감 상승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검증하였다. 추후 본 연구를 기초로 하여 여성 유방암 환우들의 눈썹반영구화장 시술이 미용서비스의 산업적, 정책적 측면에서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어 국내미용 산업과 반영구화장 시장 확대에도 긍정적인 효과로 나타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