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사회적 행동은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해 나타나는 행동으로 넓은 의미로 사회적 기술이다. 지적장애 아동이 습득해야 할 친사회적 행동 중에서 도움주기, 접근 시도하기, 감정 이입하기는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행동이다. 활동적이고 흥미로운 탐색 기회를 제공하는 멀티미디어 동화는 지적장애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향상에 의미있게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멀티미디어 동화를 활용한 과제수행이 지적장애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인 도움주기, 접근 시도하기, 감정 이입하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멀티미디어 동화를 활용한 과제수행이 지적장애 아동의 도움주기, 접근 시도하기, 감정 이입하기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멀티미디어 동화를 활용한 과제수행 중재 종료 후 지적장애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의 유지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대상의 아동은 경상북도 P시의 W센터에 재원중인 지적장애 아동으로 만 12세의 초등학교 5학년 여아 1명이다. 연구설계는 중다 간헐기초선 설계이며, 기초선은 3~5회, 중재는 9~15회기, 유지는 3회로 이루어져 있다.
멀티미디어 동화를 활용한 과제수행은 지적장애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인 도움주기, 접근 시도하기, 감정 이입하기에 효과적인 영향을 미쳤고, 친사회적 행동을 유지시켰다. 따라서 멀티미디어 동화를 활용한 과제수행은 지적장애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을 향상시키는데 의미있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