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정서표현성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어머니의 정서표현성이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과 리더십의 관계를 알아보고 어머니의 정서표현성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력과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어머니의 정서표현성과 유아의 자기조절력 및 유아의 리더십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어머니의 정서표현성과 유아의 자기조절력 및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대상은 포항시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3세, 만 4세, 만 5세 유아의 어머니와 교사 241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도구로는 어머니의 정서표현을 살펴보기 위해 Halberstadts 외(1995)가 제작한 가정에서의 자기표현 질문지(SEFQ)를 한영민(2005)이 번안하여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고, 유아의 자기조절력을 측정하기 위해 이정란(2003)이 개발한 자기조절검사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유아의 리더십을 측정하기 위해 장영숙과 황윤세(2009)가 개발한 '교사용 유아 리더십 검사척도'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검사 후 수집된 자료는 SPSS 27.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Pearson의 상관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긍정적 정서표현은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부정적 정서표현은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또한 어머니의 긍정적, 부정적 정서표현은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을 의미 있게 예측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의 긍정적 정서표현은 유아의 리더십과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부정적 정서표현은 유아의 리더십과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또한 어머니의 긍정적, 부정적 정서표현은 유아의 리더십을 의미 있게 예측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 어머니의 정서표현성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및 리더십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으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어머니의 긍정적 정서표현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및 리더십의 중요한 변인임을 인식하고 어머니의 긍정적 정서표현을 장려하여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리더십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개발 및 부모교육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