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4
제3절 연구 문제 15
제4절 연구 가설 15
1. 정규체육수업의 만족도, 교육효과 및 미래생활체육 참여의도의 관계 16
2. 창의적 체험활동 스포츠클럽 수업의 만족도, 교육효과 및 미래생활체육 참여의도의 관계 18
3. 방과 후 스포츠클럽 수업의 만족도, 교육효과 및 미래생활체육 참여의도의 관계 20
제5절 연구의 제한점 22
제6절 용어의 정의 23
1. 정규체육수업 23
2. 창의적 체험활동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23
3. 방과 후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23
4. 체육수업 만족도 및 교육효과 23
5. 미래생활체육 참여의도 23
제2장 이론적 배경 25
제1절 중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25
1. 중학교 체육교과의 성격 25
2. 중학교 체육교과의 성취기준 30
3. 중학교 체육교과 교수학습 및 평가 34
제2절 중학교 스포츠클럽활동 39
1. 중학교 체육교육과정과 스포츠클럽활동 39
2. 중학교 체육수업과 스포츠클럽 활동의 역할 및 기능 43
3. 중학교 스포츠클럽 활동 운영현황 46
4. 중학교 스포츠클럽 만족도 50
제3절 중학교 체육교육 효과와 미래 체육활동 참여의도 52
1. 중학교 스포츠클럽 활동 교육효과 52
2. 미래 체육활동 참여의도 54
제4절 선행연구 고찰 58
제3장 연구방법 62
제1절 연구대상 62
제2절 연구도구 63
1. 설문지 작성 63
2. 설문문항 구성 63
3. 예비조사 64
제3절 자료 수집 및 처리 68
제4장 연구 결과 69
제1절 정규체육수업의 만족도, 교육효과 및 미래생활체육 참여의도의 관계 69
1. 변인들 간 상관관계 69
2. 수업만족도와 교육효과의 관계 70
3. 교육효과와 미래생활체육 참여의도와의 관계 73
제2절 창의적 체험활동의 만족도, 교육효과 및 미래생활 체육 참여의도의 관계 74
1. 변인들 간 상관관계 74
2. 수업만족도와 교육효과의 관계 74
3. 교육효과와 미래생활체육 참여의도와의 관계 77
제3절 방과후 체육활동의 만족도, 교육효과 및 미래생활 체육 참여의도의 관계 79
1. 변인들 간 상관관계 79
2. 수업만족도와 교육효과의 관계 79
3. 교육효과와 미래생활체육 참여의도와의 관계 83
제4절 중학교 체육수업 유형별 변인 간의 연구모형에 대한 소결 84
제5장 논의 87
제1절 정규체육수업의 만족도, 교육효과 및 미래생활체육 참여의도의 관계 87
제2절 창의적 체험활동의 만족도, 교육효과 및 미래생활 체육 참여의도의 관계 89
제3절 방과 후 체육활동의 만족도, 교육효과 및 미래생활 체육 참여의도의 관계 91
제6장 결론 및 제언 93
제1절 결론 93
제2절 제언 95
참고문헌 96
부록 104
ABSTRACT 109
〈표 2-1〉 중학교 체육교과 내용 체계 및 창의 인성교육 요소 40
〈표 2-2〉 방과후 학교 정책의 역사적 변천 42
〈표 2-3〉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의무화 관련 '학교체육진흥법' 내용 45
〈표 2-4〉 시도별 방과후 스포츠 프로그램 강사 배치 인원 현황(2018) 49
〈표 2-5〉 학교 안과 밖 프로그램 현황(2018) 50
〈표 2-6〉 선행연구 내용 58
〈표 3-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2
〈표 3-2〉 설문 내용 구성 64
〈표 3-3〉 예비조사 연구대상자의 특성 65
〈표 3-4〉 체육수업 만족도 요인의 타당도와 신뢰도 분석 결과 66
〈표 3-5〉 체육수업의 교육효과 요인의 타당도와 신뢰도 분석 결과 67
〈표 3-6〉 미래생활체육 참여의도 요인의 타당도와 신뢰도 분석 결과 67
〈표 4-1〉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분석 결과 69
〈표 4-2〉 수업만족도와 심성함양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70
〈표 4-3〉 수업만족도와 교우관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71
〈표 4-4〉 수업만족도와 체력증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72
〈표 4-5〉 수업만족도와 학교생활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72
〈표 4-6〉 교육효과와 미래생활체육 참여의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73
〈표 4-7〉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분석 결과 74
〈표 4-8〉 수업만족도와 심성함양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75
〈표 4-9〉 수업만족도와 교우관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76
〈표 4-10〉 수업만족도와 체력증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76
〈표 4-11〉 수업만족도와 학교생활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77
〈표 4-12〉 교육효과와 미래생활체육 참여의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78
〈표 4-13〉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분석 결과 79
〈표 4-14〉 수업만족도와 심성함양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80
〈표 4-15〉 수업만족도와 교우관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81
〈표 4-16〉 수업만족도와 체력증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82
〈표 4-17〉 수업만족도와 학교생활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82
〈표 4-18〉 교육효과와 미래생활체육 참여의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83
〈그림 1-1〉 연구 모형 16
〈그림 2-1〉 체육 교과 역량 설정 근거 28
〈그림 2-2〉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만족도에 대한 학생 및 교사 결과 47
〈그림 4-1〉 정규체육수업의 최종 연구모형 84
〈그림 4-2〉 창의적 체험활동 체육 수업의 최종 연구모형 85
〈그림 4-3〉 방과후 체육활동의 최종 연구모형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