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학교 학생들의 교내에서 참여하는 다양한 중학교 체육활동 유형별로 수업에 대한 만족도와 교육효과 및 미래생활체육 참여의도의 차이를 분석하고, 중학교 체육활동 유형별 수업 만족도가 교육효과 및 미래생활체육 참여의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중학교 재학생들의 평가를 기반으로 확인하여 향후 중학교 체육활동 정책 수립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시 권역을 4개로 구분하여 각 권역별 240명씩 총 96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최종 유효표본 846부를 활용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문지의 타당도와 신뢰도 분석,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을 위한 기술통계분석, 변인간의 인과관계 규명을 위한 상관관계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최종 결과를 도출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규체육수업의 경우 수업만족 요인 중 교육만족은 학교생활의 개선에만 유일하게 영향을 주고 있고, 신체적 만족은 학교생활, 교우관계 및 심성함양에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만족의 경우는 교우관계, 심성함양 및 체력증진에 효과가 있었고, 환경적 만족은 학교생활과 체력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휴식적 만족은 학교생활, 교우관계, 심성함양 및 체력증진 등 모든 영역에 교육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육적 효과가 미래생활 참여의도에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본 결과에서는 학교생활, 교우관계 및 심성함양 요인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창의적 체험활동 수업의 경우 수업만족 요인 중 교육만족은 학교생활의 개선에만 유일하게 영향을 주고 있고, 신체적 만족은 학교생활, 교우관계 및 심성함양에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만족의 경우는 체력증진에만 효과가 있었고, 환경적 만족은 학교생활과 교우관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휴식적 만족은 학교생활, 교우관계, 심성함양 및 체력증진 등 모든 영역에 교육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육적 효과가 미래생활 참여의도에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본 결과에서는 학교생활, 심성함양 및 체력증진 요인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방과후 클럽 활동 수업의 경우 수업만족 요인 중 교육만족은 어떤 교육적 효과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신체적 만족은 학교생활, 교우관계 및 심성함양에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만족의 경우는 체력증진에만 효과가 있었고, 환경적 만족은 교우관계와 체력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휴식적 만족은 학교생활, 심성함양 및 체력증진 등 3가지 영역에 교육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육적 효과가 미래생활 참여의도에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본 결과에서는 체력증진 요인만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공통적으로 중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체육 수업들의 경우 학생들이 인식하는 교육적 만족은 교육적 효과로 대부분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교육적 만족을 위한 방향의 수업 구성의 재구조화가 필요하다 하겠다. 또한 휴식적 만족의 경우 가장 많은 교육적 효과를 보이고 있어 공통적으로 체육수업에는 휴식적 만족도를 지속적으로 높여주는 것이 교육적 효과를 높여주는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3가지 유형의 체육 수업 중 정규체육수업과 창의적 체험활동의 체육수업은 비슷한 패턴을 보였으나, 방과후 클럽 체육수업의 경우 2가지 유형의 체육수업과 달리 인과관계가 많이 형성되어 있지 않아 더 많은 개선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특히 교육만족도는 어떤 교육적 효과의 변수와도 영향 관계가 없었으며, 미래생활체육 참여의도에는 체력증진의 교육효과만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아 지나치게 교육적 활동으로서 체육수업이 아닌 여가시간으로서의 체육수업으로 활용되고 있어 이에 대한 보완이 절실하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