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4
제2절 연구의 목적 18
제3절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19
제4절 용어의 정의 22
1. 교사역량 22
2. 체육교사역량 22
3. 교과전공만족 23
4. 진로결정 23
제2장 이론적 배경 25
제1절 체육교육의 핵심역량 25
1. 체육교육의 핵심역량과 인성 25
2. 체육교육의 특수성과 핵심역량 28
제2절 교사역량 31
1. 교사역량의 개념과 주요 구성요소 31
2. 체육교사의 교사역량 38
3. 체육교과전공 대학생들의 교사역량 39
제3절 교과전공만족도 42
1. 교과전공만족의 개념과 주요 특성 42
2. 교과전공만족과 진로 43
제4절 진로결정 45
1. 진로결정 개념 45
2. 진로의사 결정유형 49
3. 진로의사 결정의 중요성 51
4. 진로결정 수준 51
제5절 변인 간의 주요 관계 55
1. 인구학적 특성과 교사역량, 교과전공만족, 진로결정의 관계 55
2. 교사역량과 교과전공만족도 및 진로결정의 관계 57
3. 교과전공만족과 진로결정의 관계 59
제3장 연구방법 60
제1절 연구대상 60
제2절 연구절차 62
1. 조사절차 62
2. 자료처리 63
제3절 조사도구 64
1. 설문지 문항 구성 64
2.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 66
제4장 연구결과 72
제1절 인구학적 특성과 교사역량, 교과전공만족, 진로결정 72
1.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교사역량 72
2.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교과전공만족 74
3.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진로결정 76
4.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교사역량, 교과전공만족, 진로결정 상호작용효과 78
제2절 교사역량과 교과전공만족, 진로결정의 관계 88
1. 변수간의 상관관계 88
2. 교사역량이 교과전공만족에 미치는 영향 89
3. 교사역량이 진로결정에 미치는 영향 91
4. 교과전공만족이 진로결정에 미치는 영향 93
제3절 교사역량과 교과전공만족 및 진로결정 간의 인과관계 96
제4절 가설검증 결과 100
제5장 논의 102
제1절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교사역량과 교과전공 만족 및 진로결정 차이 102
제2절 교사역량이 교과전공 만족에 미치는 영향 104
제3절 교사역량이 진로결정에 미치는 영향 105
제4절 교과전공만족이 진로결정에 미치는 영향 106
제5절 교사역량과 교과전공만족, 진로결정의 인과관계 107
제6장 결론 및 제언 109
제1절 결론 109
제2절 한계 및 제언 111
참고문헌 112
설문지 133
ABSTRACT 139
〈표 2-1〉 인성의 개념 정리 27
〈표 2-2〉 이론적 교사역량과 실천적 교사역량 33
〈표 2-3〉 교사역량 구성요소 34
〈표 2-4〉 교사역량 준거 및 요소 36
〈표 3-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1
〈표 3-2〉 통계기법 63
〈표 3-3〉 측정도구 문항 구성 64
〈표 3-4〉 교사역량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67
〈표 3-5〉 교과전공만족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69
〈표 3-6〉 진로결정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71
〈표 4-1〉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교사역량 차이 73
〈표 4-2〉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교과전공만족 차이 검증 75
〈표 4-3〉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진로결정 차이 검증 77
〈표 4-4〉 성별과 학년에 따른 교사역량 상호작용효과 79
〈표 4-5〉 성별과 학업성적에 따른 교사역량 상호작용효과 81
〈표 4-6〉 학년과 학업성적에 따른 교사역량 상호작용효과 82
〈표 4-7〉 성별과 학년에 따른 교과전공만족 상호작용효과 83
〈표 4-8〉 성별과 학업성적에 따른 교과전공만족 상호작용효과 83
〈표 4-9〉 학년과 학업성적에 따른 교과전공 만족 상호작용효과 84
〈표 4-10〉 성별과 학년에 따른 진로결정 상호작용효과 85
〈표 4-11〉 성별과 학업성적에 따른 진로결정 상호작용효과 86
〈표 4-12〉 학년과 학업성적에 따른 진로결정 상호작용효과 87
〈표 4-13〉 회귀분석에 투입된 변수간의 상관관계 89
〈표 4-14〉 교사역량이 전문성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90
〈표 4-15〉 교사역량이 전공만족에 미치는 영향 91
〈표 4-16〉 교사역량이 적성에 미치는 영향 92
〈표 4-17〉 교사역량이 사명감에 미치는 영향 92
〈표 4-18〉 교사역량이 영향력에 미치는 영향 93
〈표 4-19〉 교과전공만족이 적성에 미치는 영향 94
〈표 4-20〉 교과전공만족이 사명감에 미치는 영향 95
〈표 4-21〉 교과전공만족이 영향력에 미치는 영향 95
〈표 4-22〉 교사역량과 교과전공만족 및 진로결정 간의 경로분석 96
〈표 4-23〉 인과효과 분석 98
〈표 4-24〉 매개효과검증을 위한 Sobel test 99
〈표 4-25〉 연구 가설검증 결과 100
[그림 1-1] 연구모형 20
[그림 4-1] 성별과 학년에 따른 창의적사고 역량 평균 80
[그림 4-2] 경로모형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