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Ⅰ. 서론 11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1
2. 선행 연구 검토 13
2.1. 한국어 교육에서의 불평 화행 연구 13
2.2. 한국어 교육에서의 학습 환경 관련 화행 연구 15
3. 연구 문제 17
Ⅱ. 이론적 배경 19
1. 불평 화행 19
1.1. 불평 화행의 개념 19
1.2. 불평 화행 전략과 분류 20
1.3. 사회적 변인 26
2. 한국어 학습 환경 27
Ⅲ. 연구 방법 29
1. 연구 절차 29
2. 개연성 조사 30
2.1. 피험자 30
2.2. 자료 수집 도구 31
2.3. 결과 분석 및 수정 34
3. 예비 실험 39
3.1. 피험자 39
3.2. 자료 수집 도구 39
3.3. 결과 분석 및 수정 41
4. 본 실험 41
4.1. 피험자 41
4.2. 자료 수집 도구 43
4.3. 자료 분석 방법 47
Ⅳ. 결과 분석 49
1. 변인에 따른 불평 화행 실현 여부 분석 49
1.1. 사회적 거리에 따른 분석 49
1.2. 사회적 지위에 따른 분석 57
2. 변인에 따른 전략 사용 양상 분석 63
2.1. 사회적 거리에 따른 분석 67
2.2. 사회적 지위에 따른 분석 74
Ⅴ. 결론 84
참고 문헌 88
Abstract 93
中文摘要 96
부록 98
〈표 1〉 미즈시마 히로코(2003:17-19) 불평 화행의 전략 분류 21
〈표 2〉 최명선(2007:15-17) 불평 화행 전략 분류 22
〈표 3〉 본 연구의 불평 화행 전략 분석 기준 24
〈표 4〉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논의된 불평 화행의 사회적 변인 26
〈표 5〉 개연성 조사 피험자 정보 30
〈표 6〉 불평 상황 (1차) 31
〈표 7〉 상황별 일어날 가능성 평균 값 35
〈표 8〉 상황별 불만 정도 평균 값 35
〈표 9〉 예비 실험한 후에 수정한 상황 37
〈표 10〉 예비 시험 피험자 정보 39
〈표 11〉 피험자 집단의 대한 선정 기준 42
〈표 12〉 본 실험의 12개 상황 구성 개요 45
〈표 13〉 사회적 거리에 따른 불평 상황의 불만 정도 평균 값 50
〈표 14〉 사회적 지위에 따른 불평 상황의 불만 정도 평균 57
〈표 15〉 친근한 관계에서의 세부 전략 양상 67
〈표 16〉 소원한 관계에서의 세부 전략 양상 71
〈표 17〉 청자 지위가 높은 경우의 전략 양상 75
〈표 18〉 청자와 지위가 동등한 경우의 전략 사용 양상 78
〈표 19〉 청자 지위가 낮은 경우의 전략 사용 양상 80
〈그림 1〉 연구 절차 30
〈그림 2〉 개연성 조사의 상황 예시 34
〈그림 3〉 예비 실험 설문지 예시 40
〈그림 4〉 본 실험 설문지 예시 45
〈그림 5〉 사회적 거리에 따른 집단별 불평 행위 실현율 51
〈그림 6〉 친한 관계인 경우 상황별 불평 행위 실현율 52
〈그림 7〉 소원한 관계인 경우 상황별 불평 행위 실현율 54
〈그림 8〉 사회적 지위에 따른 불평 행위 실현율 58
〈그림 9〉 청자 지위가 화자보다 높은 경우 불평 행위 실현율 59
〈그림 10〉 청자 지위가 화자와 동등한 경우 불평 행위 실현율 61
〈그림 11〉 청자 지위가 화자보다 낮은 경우 불평 행위 실현율 62
〈그림 12〉 세 집단의 전략 사용 양상 65
〈그림 13〉 '청자에게 말로 표현하기' 전략 사용 양상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