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Ⅰ. 서론 9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9
2. 선행 연구 10
3. 연구 문제 12
4. 연구의 대상과 방법 13
Ⅱ. 이론적 배경 15
1. 한국과 몽골 교육제도 15
2. 몽골 역사교육의 목표 18
3. 몽골 역사교육 내용 21
1) 몽골 역사교과서 내용: '역사VII' 21
2) 몽골 역사교과서 내용: '역사VIII' 23
4. 몽골 대학교 역사교육과정과 동양사 현황 25
Ⅲ. 교과서의 체제와 내용 비교 27
1. 분석 대상 교과서의 집필자 27
1) 분석 대상 A교과서와 B교과서 집필자 27
2) 분석 대상 A동양사 집필자 28
3) 분석 대상 B동양사 집필자 28
2. 분석 대상 교과서에 나타난 나라별 서술 비중 29
1) A교과서의 나라별 서술 비중 29
2) B교과서의 나라별 서술 비중 30
3) A동양사의 나라별 서술 비중 31
4) B동양사의 나라별 서술 비중 32
3. 분석 대상 동양사의 내용 구성 33
1) A동양사 남북한 관련 소제목과 시대별 비중 33
2) B동양사 소제목과 시대별 비중 35
Ⅳ. 교과서의 한국 서술 분석 37
1. A교과서 속 고려 말 조선 초기 서술 분석 37
2. B교과서 속 조선 서술 분석 43
3. A동양사 속 남북한 서술 분석 47
1) 조선 민족의 해방, 한반도 두 국가, 1950~1953년 전쟁 47
2)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1953~1990년 58
3) 남한 1953~1990년 64
4) 남북한의 통일 문제, 남북한의 외교 정책 70
4. B동양사 속 남북한 서술 분석 74
1) 한반도 74
2) 한국 경제, 사회 체제 개혁 정책 78
Ⅴ. 요약 및 결론 81
참고문헌 84
Abstract 88
부록 91
[표1] 한국과 몽골의 교육제도 비교 일람 17
[표2] 몽골의 역사교육 목표 19
[표3] 몽골국립대학교 역사학과 교육과정 26
[표4] 분석 대상 A교과서 속 서술의 비중 30
[표5] 분석 대상 B교과서 속 서술의 비중 31
[표6] 분석 대상 A동양사 속 서술의 비중 31
[표7] 분석 대상 B동양사 속 서술의 비중 32
[표8] A동양사 속 남북한 서술 소제목 33
[표9] A동양사 1948~2000년대 대한민국 정부 34
[표10] A동양사 1948~1980년 후반 북한 정권 34
[표11] B동양사 속 남북한 서술 35
[표12] A한국사와 A동양사 속 6·25 전쟁 인명 피해 비교 58
[표13] 분석 대상 A교과서 목차 91
[표14] 분석 대상 B교과서 목차 93
[표15] 분석 대상 A동양사 목차 94
[표16] 분석 대상 B동양사 목차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