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Ⅰ. 서론 10
1. 연구 배경과 목적 10
2. 선행연구 검토 15
1) 굿즈에 대한 연구 15
2) 박물관 문화상품에 대한 연구 17
3) 뮤지엄샵과 국립박물관문화재단에 대한 연구 18
3. 연구대상 및 연구과정 20
1) 연구대상 선정 20
2) 연구방법과 과정 22
Ⅱ. 국립중앙박물관의 뮤지엄샵과 문화상품의 변화 24
1. 박물관 상점과 뮤지엄샵 24
2. 국립중앙박물관의 뮤지엄샵과 문화상품의 등장 27
3. 국립박물관문화재단의 설립과 박물관 굿즈 32
Ⅲ. 박물관 굿즈의 제작에 나타나는 '역사'와 '전통' 40
1. 박물관 굿즈의 제작과 판매 40
1) 국립박물관문화재단의 박물관 굿즈 제작 40
2) 뮷즈 정기공모 46
3) 국립중앙박물관 뮤지엄샵의 박물관 굿즈 판매 50
2. 박물관 굿즈에 나타나는 '역사'와 '전통' 52
1) 국립중앙박물관 굿즈의 분류 52
2) 박물관 굿즈의 모티브가 되는 유물의 의미 59
Ⅳ. 박물관 굿즈의 소비에 나타나는 '역사'와 '전통' 64
1. 관람객들의 박물관 굿즈 소비 64
1) 박물관 굿즈의 실제 소비 양상 64
2) 박물관 굿즈의 '쓸모'를 둘러싼 시각 67
2. 관람객들이 받아들이는 박물관 굿즈 72
1) '역사적'이고 '한국적'인 박물관 굿즈 73
2) 박물관 굿즈의 예쁨과 효용 사이에서 76
Ⅴ. 결론 83
참고문헌 86
Abstract 94
부록 96
[표 1] 국립박물관 별 박물관 굿즈의 모티브가 된 유물의 시대. 58
[그림 1] 자개소반 무선충전기 굿즈과 별헤는 밤 시리즈 굿즈. 10
[그림 2] 뮷즈 로고 12
[그림 3] 국립중앙박물관 뮤지엄샵 위치 21
[그림 4] 문화상품점 1 배치도 (2022년 9월 기준) 22
[그림 5] 국립중앙박물관 각 뮤지엄샵의 간판 26
[그림 6] 2010년대 문화상품점의 모습 38
[그림 7] 두기우기 시리즈 굿즈와 모티브가 된 사람머리모양 토제품 설명. 44
[그림 8] 『황금의 나라 신라 아름다운 경주』, 『한국민화 컬러링북』 48
[그림 9] 고려청자 시리즈 굿즈와 도자코스터 굿즈. 49
[그림 10] 전통을 모티브로 제작된 '자개 텀블러'와 '자수자석 세트' 56
[그림 11] 유물을 모티브로 제작된 '반가사유상 미니어처'와 '박물관 유물 봄 여름 마스크' 56
[그림 12] 역사를 모티브로 만들어진 '안중근 보틀'과 '전통가옥 만들기' 56
[그림 13] 박물관을 모티브로 제작된 '박물관 한 바퀴 볼펜'과 '국립중앙박물관 클립펜' 57
[그림 14] '쇠, 철, 강-철의 문화사' 전시의 도록과 공책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