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Ⅰ. 서론 10
1. 연구목적과 이론적 배경 10
2. 연구의 필요성과 구성 14
Ⅱ. 율곡의 공론(公論) 정의: '人心之所同然者'의 의미 18
1. 공론과 국시(國是)의 관계 18
2. '人心之所同然者' 분석 23
3. 보론: 공론과 여론(輿論)의 차이 34
Ⅲ. 공론의 심성론적 근거 41
1. 공론의 심성론적 기반: '공심(公心)' 41
2. '성의(誠意)'의 역할과 의미 45
2.1. 지행과 내외를 연결하는 '성의' 45
2.2. 정(情) 이후 측면에서의 '의(意)'의 작용 48
2.3. 행(行) 이전 측면에서의 '의(意)'의 작용 51
2.4. 마음의 작동방식: 기발리승(氣發理乘) 55
2.5. 이발(已發)의 두 단계 59
3. 소결: 율곡 심성론(心性論)에서의 '공론' 63
Ⅳ. 공론의 정치적 조건 68
1. 위정(爲政)의 근본 68
2. 공론정치(公論政治)의 조건 69
2.2. 공론정치의 조건1: 용현(用賢) 69
2.2. 공론정치의 조건2: 취선(取善) 71
2.3. 공론정치의 조건3: 식시무(識時務) 80
2.4. 공론정치의 조건4: 법선왕과 근천계 83
3. 수기(修己)와 치인(治人)의 병진 87
Ⅴ. 율곡 행적(行迹)의 재서술: '공론' 개념을 중심으로 90
1. 경장(更張): 회의(懷疑)와 급진(急進)에 대한 경계 90
1.1. 공론의 쾌거와 선조의 시대 90
1.2. 첫 번째 출사와 '유속(流俗)': 회의주의(懷疑主義)에 대한 경계 93
1.3. 두 번째 출사와 '우유(迂儒)': 급진주의(急進主義)에 대한 경계 100
1.4. 세 번째 출사와 『성학집요』: 율곡의 정치 기획 104
2. 격군(格君): '가의(賈誼)'에서 '군자(君子)'로 106
2.1. 한문제(漢文帝)와 가의(賈誼) 106
2.2. 공론정치(公論政治)의 대요(大要) 109
2.3. 보합론(保合論)과 경장책(更張策)의 거부 111
2.4. 율곡 경장책(更張策)의 수용과 시행 113
2.5. '가의(賈誼)'에서 '군자(君子)'로 116
3. 보합(保合): 양시양비론(兩是兩非論)과 사류보합(士類保合)의 의미 118
3.1. 동서붕당(東西朋黨)의 시작 118
3.2. 동서(東西) 갈등에 대한 율곡의 공론 120
3.3. 율곡 '공론' 개념의 심화 123
3.4. 사류보합(士類保合)의 의미 131
Ⅵ. 결론: 율곡 '공론' 개념의 현대적 함의 134
참고문헌 146
Abstract 150
표 Ⅱ-1. 『맹자집주』와 『중용장구』의 인심(人心) 28
표 Ⅱ-2. 사칠(四七)과 인심(人心) 29
표 Ⅱ-3. '人心之所同然者'에 대한 두 가지 연구 경향 30
표 Ⅱ-4. 조선 공론(정치)에 대한 두 가지 연구 경향 34
표 Ⅲ-1. 지-행에서의 성의 47
표 Ⅲ-2. 내-외에서의 성의 47
표 Ⅲ-3. 정(情) 이후의 성의 50
표 Ⅲ-4. 행(行) 이전의 성의 54
그림 1. 개인(個人) 차원에서의 공론 제출 136
그림 2. 언로(言路)를 통한 다양한 공론의 수렴[取善] 과정 137
그림 3. 공론(公論)-정론(正論)-국시(國是)의 관계 140
그림 4. 공론정치(公論政治)의 작동과정 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