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운송업의 발전은 인간사회의 진보와 경제의 발전을 촉진하며 자본, 노동력, 정보, 기술 등 경제성장 요소들이 지역 간에 원활한 이동할 수 있게 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특히 고속철도의 등장은 이동 거리에 대한 소요 시간을 크게 단축함으로써 경제성장 요소가 지역 간에 빠르게 이동할 수 있어서 시장범위를 확대하였다.
중국 정부는 1980년대부터 발전 가능성이 큰 동부지역 우선 발전 정책을 채택하기 때문에 동부지역은 중·서부지역과의 엄청난 경제 발전 차이를 발생하였다. 그러므로 2003년부터 중국 '서부대개발(西部大開發)'정책을 실시하면서 서부지역의 급속한 경제 발전은 이루었으나, 기존 교통의 수송능력은 많이 부족하였다. 이에 서부지역에 고속철도망 구축 사업이 진행되면서, 서부지역의 최초 고속철도인 쉬란고속철도가 등장하였다.
중국 횡단철도(TCR)의 롄윈강시~란저우시 구간은 장기적으로 포화상태에 있어서 시장의 요구에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에 이 구간과 평행한 쉬란고속철도를 새롭게 건설하였다. 2010년 2월 6일 쉬란고속철도의 서안시~정저우시 구간이 먼저 개통했고 2017년 7월 9일 쉬란고속철도는 전 구간이 개통되어 1,434km에 달하였다. 쉬란고속철도의 건설은 중국 횡단철도(TCR)의 롄윈강시~란저우시 구간의 여객과 화물 분리하고 동·중·서부 도시 간의 거리가 더 가깝게 할 뿐만 아니라, 인구의 유동 효율도 대폭 상승할 수 있어서 서부지역의 사회경제적 발전에 큰 기회를 줄 수밖에 없다.
본 연구는 중국 동·중·서부지역을 연결하는 핵심 고속철도 간선인 쉬란고속철도의 개통이 산시성 내 도시 간의 사회경제적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고속철도 개통 전·후 정차도시인 서안시와 비정차도시인 위린시, 옌안시의 인구 변화, 경제산업 변화, 관광업 변화, 건축연면적 및 상업용 부동산가격 변화 4가지 측면의 연평균 성장률 변화를 비교함으로써 3개의 도시가 각각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결과는, 쉬란고속철도 개통으로 정차도시는 비정차도시에 비해 인구, 경제산업, 관광업, 건축연면적 및 부동산가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관광업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분석하였으며, 특히 총 관광객 수와 관광 총수입의 증가를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