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 날로 격화되는 경쟁상황에서 생존과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는 조직능력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조직의 구성원들이 보유하는 지식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하려고 한다. 한편, 경제적, 정치적으로 복잡한 경영환경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경영기술의 발전이 필요하며, 특히 금융산업의 경우 고객의 다양한 요구 등에 대처하기 위하여 새로운 관리방식과 경영적으로 보완해야 할 부분이 요구되는 실정이다. 또한, 2019년 12월부터 확산된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중국 금융산업은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하여 지속 가능한 경영에 심각한 위협을 맞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국 금융산업은 무엇보다도 조직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 인적자원들의 긍정적 변화요인들을 찾아내어 이를 잘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전략적 과제가 될 것이다.
이 논문은 중국 금융산업의 조직혁신, 조직유효성 제고를 위한 실천전략과 조직 구성원의 행동 역할을 재검토하는데 목표를 두었다. 이를 위해 실질적인 조직 운영의 효율성을 강조하는 혁신행동, 조직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수 중에서 학습조직을 연구의 핵심 주제로 선정하였다. 이와 함께 혁신행동과 조직유효성을 촉진하는 매개변수로 긍정심리자본을 선정하였다.
학습조직은 구성원들의 긍정심리자본을 높이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학습조직의 혁신행동, 조직유효성 제고에 따른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이들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찾고자 하였다.
중국 금융산업 종사자의 학습조직에 대한 인식이 구성원의 긍정심리자본, 혁신행동,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고, 금융산업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 연구와 실증연구를 진행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연구모형과 가설들을 설정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하여 온라인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연구의 효율성을 고려하여 표본의 범위를 중국 상하이지역 금융산업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할당 표본추출법을 사용하여 2022년 9월 08일부터 9월 30일까지 표본을 수집하였다. 온라인 설문조사로 수집된 데이터의 통계적 분석은 연구의 목적에 맞게 SPSS 26.0과 AMOS 26.0의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먼저, 인구통계 특성에 대한 분석으로는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전반적인 분포 현황을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를 분석하였다.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내적 일관성을 확인하기 위해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신뢰도와 타당성이 확인된 후 가설검증을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조직은 혁신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따라서 조직에서 학습조직 수준이 높을수록 구성원들의 혁신행동의 수준도 높을 것으로 판단할 수 있었다.
둘째, 학습조직은 조직유효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는 학습조직 수준이 증가하게 되면, 금융산업의 조직유효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판단한 바 있다.
셋째, 학습조직은 긍정심리자본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따라서 조직에서 학습조직이 충족될 경우, 구성원들의 긍정심리자본 수준이 상승할 것으로 예측할 수 있었다.
넷째, 긍정심리자본은 혁신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따른 구성원 개개인의 긍정심리자본이 충족되면, 대체로 혁신행동 수준이 높아질 것을 예측할 수 있었다.
다섯째, 긍정심리자본은 조직유효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었다. 이에 따른 구성원 개개인의 긍정심리자본이 충족되면, 대체로 조직유효성 수준이 높아질 것을 예측할 수 있었다.
여섯째, 긍정심리자본은 학습조직과 혁신행동 간의 관계를 부분적으로 매개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따른 구성원들의 긍정심리자본을 향상시키게 되면, 구성원들의 혁신행동이 높아질 것으로 판단된다.
일곱째, 긍정심리자본은 학습조직과 조직유효성 간의 관계를 부분적으로 매개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따라서 구성원들의 긍정심리자본을 향상시키게 되면, 기업의 조직유효성도 높아질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여덟째, 업종에 따른 차이분석을 통하여 업종별의 학습조직, 긍정심리자본, 혁신행동, 조직유효성에 대한 인식 정도를 파악하고자 하며 업종별 가설검증을 실시하였다. 조절효과 분석을 통하여 학습조직이 혁신행동,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은 업종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결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실증분석을 통하여 중국 금융산업 종사자의 학습조직에 대한 인식과 긍정심리자본, 혁신행동, 조직유효성 간의 영향관계에 대한 가설을 검증하였고,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를 파악하였다. 이를 근거로 학습조직의 중요성 및 필요성을 강조하였고, 연구결과를 통하여 학술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였고 향후 추가적인 연구의 방향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