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글로벌 경영환경에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념으로 하는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경영이 거스를 수 없는 거대한 흐름이 되었다. 환경오염, 사회적 책임, 기업윤리 등의 문제가 잇따르면서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및 구조(Governance) 3가지 핵심 구성요소로 하는 ESG 경영의 중요성은 더욱 두드러진다.
글로벌 경영환경의 추세에 대해 많은 산업에서 ESG 경영 흐름에 합류해야 하는지, ESG 전략에 도입한 후 기업의 미래 발전을 긍정적 역할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고려하고 있다. 특히, ESG의 중요성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강화되는 추세에도 불구하고 물류산업에서는 상대적으로 ESG 경영 도입이 부족한 상황이다. 공급망 내에서 E(Environment, 환경)에 대한 이슈가 많고 현재 S(Social, 사회)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는 물류 산업에서 다른 산업과의 연계를 고려할 때 ESG를 반영한 적극적 경영이 추진되어야 한다는 경영평가 진단이 제기되고 있다.
한편, 한국 물류 분야에서 비재무적 지표인 ESG와 기업가치 간의 관계를 검정하는 연구가 부재함을 고려하여 물류기업의 비재무적 지표인 ESG가 기업가치와 관련 연구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을 인식한 본 연구는 ESG 경영 도입한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재무적 지표와 경영성과 간의 영향 관계, 재무적·비재무적 지표와 기업가치 간의 영향 관계, 그리고 ESG 수준에 따라 기업가치는 차이를 가설로 설정 후 이를 검정함에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 및 실증연구를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 경영성과 및 기업가치 분석 관련 종속변수와 독립변수를 선정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실증연구를 시행하였다. 실증연구는 ESG 경영을 도입한 유가증권 물류기업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각 상장기업의 재무제표와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변수를 산출 및 확보하였다. 재무적·비재무적 자료를 변수로 활용하여, SPSS 27.0 프로그램에 의한 다중회귀분석, 일원배치 분산분석 등의 분석기법으로 연구가설을 검정하였다.
본 연구는 2021년 한국금융감독원의 전자 공시시스템에서 공시된 39개 ESG 경영을 도입한 유가증권 물류기업을 대상으로 재무적 지표 중 안정성 지표(유동비율, 당좌비율, 자기자본비율, 순차입금비율, 차입금의존도), 성장성 지표(매출액증가율, 영업이익증가율, 당기순이익증가율), 활동성 지표(매출채권회전율), 현금흐름지표(총자산대비 영업현금흐름비율), 비재무적 지표(기업규모, 외국인보유비중, Z-score, ESG, E, S, G) 및 경영성과 지표를 대표하는 수익성 지표(OPM, NPM, ROE, GPM), 기업가치 지표(Tobin's q)를 변수로 선정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검정에 따른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경영성과 분석결과, 안정성 지표에서는 유동비율은 모든 수익성 지표의 영업이익률(OPM), 매출액순이익률(NPM), 자기자본순이익률(ROE), 매출총이익률(GPM)에 영향을 미쳐 중요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명시되었다. 당좌비율은 수익성 지표의 OPM, NPM, GPM에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자기자본비율은 수익성 지표인 ROE에만 유의하였다. 한편, 차입금의존도는 수익성 지표인 4개 재무비율에 모두 영향력이 없는 것으로 나타냈다. 순차입금비율은 ROE와 GPM에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나, OPM과 NPM에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장성 지표에서는 매출액증가율은 수익성 지표의 OPM, NPM, ROE 3개 재무비율에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냈다. 그러나 영업이익증가율, 당기순이익증가율은 수익성 지표인 4개 재무비율에 영향력이 없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활동성 지표에서 매출채권회전율은 수익성 지표의 4개 재무비율 모두에 영향을 미쳐 중요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명시되었다.
현금흐름 지표인 영업현금흐름비율은 수익성 지표인 OPM, NPM, GPM에 대해 유의한 관계를 보였다.
둘째, 기업가치 분석결과, 재무적 지표인 총자산증가율과 주가순자산비율, 비재무적 지표인 ESG가 기업가치 지표인 Tobin's q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다른 지표는 유의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ESG 수준에 따라 기업가치 지표에 차이 분석결과, ESG 등급, ESG 등급, E 등급, S 등급 중에서는 A+, A와 B+, B 및 C, D 간의 기업가치인 Tobin's q 평균 차이가 나타났다. A+, A 등급이 B+, B 및 C, D 등급보다 기업가치인 Tobin's q에 대한 평균 점수가 상대적으로 높음을 분석되었다.
이러한 실증분석 연구결과를 토대로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 및 ESG 경영을 도입한 상장기업의 경영성과와 기업가치 평가에 대한 학술적 시사점, 상장기업의 ESG 경영 마케팅 전략 수립 및 기업 경영상황과 경쟁력 제고를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학술적 시사점으로 첫째, 경영성과 평가 관련 향후 연구의 변수 및 분석방법 선택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해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기업가치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재무적·비재무적 성과와의 관계를 함께 고려하는 연구가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셋째, 기업가치 연구에서 ESG 경영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기업의 특성에 따라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 단일 항목에 대한 연구에 중점을 두는 동기를 유발함에 의의가 있다.
한편, 실무적 시사점으로 정부 및 관련 기관, 물류기업, 소비자 3가지 측면에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정부와 감독 부서는 ESG 경영 도입한 기업의 발전을 장려하고 지도하기 위해 관련 조치를 도입해야 한다. 둘째, 소비자가 ESG 도입한 기업에 대한 선호도를 더 강화하기 위해 먼저 소비자의 ESG 인식을 키워야 하고, 다음으로 ESG 경영 도입한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주관적 규범 강화가 필요하다. 셋째, 물류 산업에 대한 산업 특성을 고려하여 차별화된 ESG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기업 평판과 이미지 향상과 이해관계자들의 만족도 향상을 도모해야 한다. 또한, 기업 스스로 자체 경영관리과 재무 개선 등을 유도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