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면 서비스 종업원들의 스트레스 수준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본 후에 종업원들의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고객지향성을 높이는데 후각자극 아로마테라피 기법과 촉각자극 아로마테라피 기법이 효과적인 즉시 보상물이 될 수 있는지를 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총 3개의 가설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검증하였다.
160명을 대상으로 대면 서비스 종업원의 스트레스 수준(높음, 낮음)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였고, 즉시 보상방법(후각자극 아로마테라피 기법, 촉각자극 아로마테라피 기법)을 조절 변수로 하는 2x2 피험자 간 실험설계를 사용하였다. 종속변수는 고객지향성이 사용되었다. 자료의 분석방법은 t-test, ANOVA, 기술통계분석이 사용되었다.
분석결과 대면 서비스 종업원의 스트레스 수준이 낮은 경우가 높은 경우보다 고객지향성은 더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촉각자극 아로마테라피 기법이 후각자극 아로마테라피 기법보다 고객지향성에 대한 효과는 더 크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스트레스 수준이 높으면서 촉각자극 아로마테라피 기법을 받은 집단이 스트레스 수준이 낮으면서 촉각자극 아로마테라피 기법을 받은 집단보다 고객지향성에 대한 효과는 더 크게 나타났다. 즉 대면 서비스 종업원의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고객지향성을 높이는 즉각적인 보상방법으로 감각을 자극하는 아로마테라피 기법이 효과가 있으며, 특히 촉각자극 아로마테라피 기법이 더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그 효과는 종업원의 스트레스 수준이 높을 때 더욱 크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