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ndem 학습법은 1970년대부터 일부 유럽지역에서 활용되기 시작하여, 유럽 전역에서 유행하였다. e-Tandem 학습법은 외국어 학습자에게 인터넷, 전화, 모바일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모국어 화자와 정기적 혹은 비정기적 교류를 체험하도록 하여, 이를 통해 학습자에게 다양한 최신 기술과 언어 교육을 유기적으로 융합할 수 있다.
e-Tandem은 학습자의 언어 교류 능력을 향상시키고 학습자의 문화 의식을 강화할 뿐 아니라, 다문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학습자의 자율성, 학습자간 협력 능력, 정보 이해에 대한 소양 등 다양한 역량을 발전시킬 수 있다. 그러나 e-Tandem은 유럽에서 폭발적으로 환영을 받은 것에 비해 아시아 지역 국가에서는 아직 충분한 중시를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e-Tandem 학습법에 대한 개괄적으로 소개하고, 이 학습법을 적용한 중국어 교육의 타당성과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특히, 활동이론(Activity Theory)을 바탕으로 핵심적인 수업 원리와 원칙을 추출하고, 학습자의 중국어 및 중국문화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수업 요인을 정리하여 탄뎀 교수학습을 위한 수업 활동 설계의 기본 구조와 e-Tandem 학습법의 특징을 활동이론을 기반으로 결합시키고자하였다. 이를 통해 활동이론을 적용한 e-Tandem 수업 설계 모형을 구축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구축된 모형을 바탕으로 최종 중국어-한국어 e-Tandem 활동의 수업 설계를 위한 각 요인을 서술하고, 이와 관련된 수업활동과 수업 방안을 구체적으로 설계 및 실시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은 주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내용을 포함한다.
첫째, 본 연구의 주요 주제 선정 배경, 본 연구의 목적과 그 의미, 그리고 연구의 주요 문제와 내용을 서술한다.
둘째, 선행연구와 이론적 배경에 대해 문헌 분석 방법을 통해 본 연구 과제의 국내외 연구 성과를 종합하고 본 연구에서 참고할 만한 내용을 정리했다.
셋째, 활동이론의 핵심 내용과 e-Tandem 학습 활동 설계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요인을 분석, 정리하였다. 이를 통해 활동이론의 계층 구조에 따라 e-Tandem 학습활동 구조와 모형을 구축했다.
넷째, 중국어-한국어 e-Tandem 수업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계, 적용하여 활동이론을 활용한 e-tandem 수업모형의 유효성을 검증한다. 이를 위해 관련 전문가의 평가를 진행하고, 이 의견을 반영하여 최종 모형을 위한 수정 작업을 진행하였다.
다섯째, e-Tandem 교수학습 활동의 수업 방안과 수업지도안에 대해 구체적인 수업 사례를 통해 수업 설계를 적용한다.
마지막으로 앞서 설계한 내용을 종합적으로 정리하여 관련 연구에 대한 결론을 정리한다.
본 연구는 활동이론을 적용한 e-Tandem 학습 활동 체계와 학습 활동 구조의 모형을 설계하는 것에 주요 목표를 가진다. 특히 학습자 중심 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활동이론을 적용한 중국어-한국어 e-Tandem 수업에서는 구체적인 학습자 중심의 온라인 학습 매체가 결합한 학습 체계와 수업모형, 학습 활동의 설계를 통해 세부적이고 다각화된 e-Tandem 학습활동과 학습법의 실천 방법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중국어 학습 효과를 더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현재까지 개발 및 연구되었던 e-Tandem 과정을 발전시키고, 활동이론을 통해 기존의 부족했던 부분과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가치는 e-Tandem을 활용하고자 하는 교사나 교육 프로그램 설계자 등에게 다양한 수업 방안과 탄뎀 수업을 운영하기 위한 절차 및 관련 사례, 교육 설계를 위한 방식 등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전통적인 언어 교수학습 방안에서 나아가 미래 수업에서 적용 가능한 온라인 중국어 교육을 위한 다양한 활동 방안 및 활동체계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다각화, 다원화된 e-Tandem 교수학습 및 연구를 마련하고, 탄뎀 교육 프로그램 사례를 체계화할 수 있는 다양한 해결전략을 도출할 수 있었다.
본 연구가 중국어-한국어 e-Tandem 수업 연구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고, 외국어 교육에서 Tandem 학습법 적용의 효과적인 활용 근거를 마련하여, 중국어 및 한국어 교육을 현장에서 운영하는 교육자나 연구자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