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주로 중국 대학생들이 영어 작문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오류 분석 이론과 중간 언어 이론의 관점에서 살펴보며 아울러 작문 태도, 작문의 어려움, 교사들의 피드백 등을 비롯한 학생들의 글쓰기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원인들도 고찰한다. 연구 자료는 학생들의 작문, 설문지, 그리고 인터뷰로 구성되었으며 그 중 320 편의 작문은 기말고사 시험지로부터 선정되었고, 292 명 학생이 설문조사에 참여하였으며, 12 명의 학생과 9 명의 교사가 인터뷰에 참여했다. 본 논문은 오류 분석 이론과 중간 언어 이론을 바탕으로 텍스트 분석과 데이터 통계를 실시하고, 비영어권 대학생의 영어 작문에서 나타난 오류의 원인을 설문지 분석과 결합하여 논의한다. 이 논문은 주로 다음의 다섯 가지 연구문제를 다룬다. (1) 각 유형의 오류가 얼마나 발생하는가? 각 숙련된 그룹의 오류 패턴은 무엇인가? 어떤 차이들이 있는가? (2) 중국 제 2 언어 학습자들의 작문 오류와 그들의 작문 능력에는 어떤 연관성이 있는가? (3) 중국 제 2 언어 학습자들의 글쓰기 오류에 대한 언어적 요인(언어 간 또는 언어 내 전이)은 어느 정도까지 책임이 있는가? (4) 중국 제 2 언어 학습자들의 글쓰기 오류는 글쓰기 태도, 글쓰기의 어려움, 그리고 교사의 피드백과 서로 어떤 관련이 있는가? (5) 중국 제 2 언어 학습자의 글쓰기 오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특정한 변수는 무엇인가? 이 연구는 중국 제 2 언어 학습자의 오류 수량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 측면에서 본질적인 오류가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며, 문법 오류가 2위를 차지했고, 이어서 어휘 오류, 구문 오류, 의미 오류가 그 뒤를 잇고 있음을 제시한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대부분 학생들은 영어 글쓰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관심이 있지만 글쓰기가 어렵다고 답했으며 이는 빈약한 어휘량과 부족한 문법 사용 능력, 단일한 문장 구조, 중국어식 영어의 반복 등을 나타낸다. 또한 교사와 학생의 인터뷰를 통해 학생들의 글쓰기 오류의 근본적인 원인은 중국어와 영어 두 언어의 차이뿐만 아니라, 영어 글쓰기에 대한 학생들의 태도, 언어습관, 영어 글쓰기의 어려움인 것으로 나타난다. 마지막으로, 위의 조사결과에 근거하여 영어 글쓰기 교육에 대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제안이 제시된다. (1) 교사들은 학생들의 맞춤법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들의 어휘 학습을 강화해야한다. (2) 교사들은 언어 기초 지식 교육에 큰 중요성을 부여해야하고, 학생들이 목표어의 규칙을 숙달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언어 내 전달의 충돌을 줄여야한다. (3) 교사들은 학생들의 언어 간 이동을 줄이기 위해 중국어와 영어의 언어적 차이를 명확히 해야 한다. (4) 교사들은 학생들의 좋은 글쓰기 습관과 태도를 길러야 한다. 또한, 필자는 교사가 오류 유형에 따라 다른 교수법을 채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뿐만 아니라 이 논문은 학생들이 영어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은 건의를 제안했다. 좋은 글쓰기 습관을 기르고, 영어 사고방식 훈련을 중요시하며, 광범위한 독서를 권장하고 글쓰기 훈련을 강화해야 하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제 2 언어 글쓰기 오류 연구에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