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1.1. 연구의 배경 8
1.2. 연구의 목적과 대상 10
1.3. 연구의 방법과 구성 13
Ⅱ. 이론적 검토 17
2.1. 문화산업으로서의 축제 17
2.2. 축제로서의 리우 카니발 연구 25
2.3. 수용자 관점의 텍스트 분석모델 30
Ⅲ. 리우 카니발의 발전단계 및 특징 38
3.1. 국가통합 단계 39
3.2. 문화산업화 단계 46
3.3. 글로벌화 단계 50
Ⅳ. 헤게모니적 재미의 획득과 구성 55
4.1. 퍼레이드를 통해 나타나는 이데올로기 55
4.1.1. 퍼레이드의 생산구조 56
4.1.2. 삼보드로무의 등장 62
4.1.3. 퍼레이드의 경연구조 65
4.2. 주제곡과 카니발의 표준화 70
4.3. 카니발 의상에서 나타나는 획일화 77
4.4. 소결 84
Ⅴ. 저항적 재미의 획득과 구성 87
5.1. 퍼레이드와 저항의 메시지 87
5.2. 주제곡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비판 94
5.3. 자발적인 대중들의 문화, 길거리 카니발 112
5.4. 소결 119
Ⅵ. 결론 121
참고문헌 126
Abstract 135
[표 1] 리우 카니발의 단계화와 특징 39
[표 2] 삼바학교의 퍼레이드 생산 주기 58
[표 3] 카니발 퍼레이드 심사 항목 66
[표 4] 카니발의 의상에서 나타나는 상징과 의미 82
[그림 1] UNESCO의 문화통계체제 22
[그림 2] 텍스트의 종류 35
[그림 3] 텍스트 분석모델의 구성 36
[그림 4] 우니두스 지 빌라 이자벨의 홍보 포스터 53
[그림 5] 리우 그란지 삼바학교의 카니발 공장 59
[그림 6] 망게이라 삼바학교의 2018년 퍼레이드 로드맵 61
[그림 7] 삼보드로무의 심사위원석 67
[그림 8] 카니발 퍼레이드의 구조 68
[그림 9] 리우 그란지 삼바학교의 카니발 의상 컨셉 스케치 80
[그림 10] 2020년 리우 카니발의 바이아나 그룹 81
[그림 11]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되는 카니발 퍼레이드 의상 84
[그림 12] 포르텔라 삼바학교의 퍼레이드 91
[그림 13] 투이우티 삼바학교의 퍼레이드 92
[그림 14] 블로코드로무 프로젝트 조감도 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