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7
3. 용어의 정의 18
3.1. 보육교사의 놀이신념 18
3.2. 보육교사의 교수창의성 18
3.3. 보육교사의 놀이지원역량 19
Ⅱ. 이론적 배경 20
1. 놀이신념 20
1.1. 놀이신념의 개념 및 구성요인 20
1.2. 보육교사의 놀이신념 22
2. 교수창의성 23
2.1. 교수창의성의 개념 및 중요성 23
2.2. 교수창의성의 구성요인 26
3. 놀이지원역량 28
3.1. 놀이지원역량의 개념과 중요성 28
3.2. 놀이지원역량의 구성 요소 30
4. 보육교사의 놀이신념, 교수창의성, 교사의 놀이지원역량 간의 선행연구 32
Ⅲ. 연구방법 34
1. 연구 대상 34
2. 연구 도구 35
2.1. 보육교사의 놀이신념 35
2.2. 교수창의성 35
2.3. 보육교사의 놀이지원역량 36
3. 연구 절차 37
3.1. 예비 조사 37
3.2. 본 조사 37
4. 자료 분석 방법 38
Ⅳ. 결과 및 해석 39
1. 보육교사의 놀이신념, 교수창의성, 놀이지원역량 간의 상관 및 기술적 통계 39
2. 보육교사의 놀이지원역량에 미치는 놀이신념 및 교수창의성의 영향 43
2.1. 보육교사의 놀이지원역량 총점에 미치는 놀이신념 및 교수창의성의 영향 43
2.2. 보육교사 놀이지원역량 하위 요인 중 정의적 역량에 미치는 놀이신념 및 교수창의성의 영향 45
2.3. 보육교사 놀이지원역량 하위 요인 중 인지적 역량에 미치는 놀이신념 및 교수창의성의 영향 53
Ⅴ. 논의 및 결론 68
1. 논의 68
2. 결론 및 제언 71
참고문헌 73
ABSTRACT 81
부록 84
〈표Ⅲ-1〉 연구대상 34
〈표Ⅲ-2〉 보육교사 놀이신념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5
〈표Ⅲ-3〉 교사창의성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6
〈표Ⅲ-4〉 놀이지원역량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7
〈표Ⅳ-1〉 변인 간 상관 및 기술통계 40
〈표Ⅳ-2〉 보육교사 놀이지원역량 총점에 미치는 놀이신념 및 교수창의성 중다회귀분석 44
〈표Ⅳ-3〉 보육교사 놀이지원역량 하위 요인 중 정의적 역량 총점에 미치는 놀이신념 및 교수창의성 중다회귀분석 46
〈표Ⅳ-4〉 보육교사 정의적 역량 중 내적 동기 요인에 미치는 놀이신념 및 교수창의성 중다회귀분석 48
〈표Ⅳ-5〉 보육교사 정의적 역량 중 교사 정서 및 태도 요인에 미치는 놀이신념 및 교수창의성 중다회귀분석 50
〈표Ⅳ-6〉 보육교사 정의적 역량 중 놀이지원 개선 노력 요인에 미치는 놀이신념 및 교수창의성 중다회귀분석 52
〈표Ⅳ-7〉 보육교사 놀이지원역량 하위 요인 중 인지적 역량 총점에 미치는 놀이신념 및 교수창의성 중다회귀분석 54
〈표Ⅳ-8〉 보육교사 인지적 역량 중 지식 요인에 미치는 놀이신념 및 교수창의성 중다회귀분석 56
〈표Ⅳ-9〉 보육교사 인지적 역량 중 놀이목표 요인에 미치는 놀이신념 및 교수창의성 중다회귀분석 58
〈표Ⅳ-10〉 보육교사 인지적 역량 중 놀이설계 요인에 미치는 놀이신념 및 교수창의성 중다회귀분석 60
〈표Ⅳ-11〉 보육교사 인지적 역량 중 놀이운영 요인에 미치는 놀이신념 및 교수창의성 중다회귀분석 62
〈표Ⅳ-12〉 보육교사 인지적 역량 중 놀이 환경조성 요인에 미치는 놀이신념 및 교수창의성 중다회귀분석 64
〈표Ⅳ-13〉 보육교사 인지적 역량 중 영유아 평가 요인에 미치는 놀이신념 및 교수창의성 중다회귀분석 66
[그림Ⅱ-1] Urban(1996)의 창의성 구성요소 모델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