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2. 연구내용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아이 메이크업 14
1.1. 아이메이크업 정의 14
1.2. 아이메이크업 화장품의 종류와 기능 14
1.3. 아이메이크업 화장품 산업의 현황 17
2. 청소년기의 특성 및 외모관리 19
2.1. 청소년 특징 19
2.2. 청소년의 외모관리 20
3. 청소년의 화장실태 20
4. 청소년의 화장행동 22
4.1. 청소년의 화장행동 22
Ⅲ. 연구방법 24
1. 연구대상 24
2. 설문지 구성 24
2.1. 일반적 특성 24
2.2. 아이 메이크업에 대한 실태 24
2.3. 아이 메이크업 화장품 구매 행동 24
2.4. 화장행동 25
3. 통계처리 25
Ⅳ. 연구결과 27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7
2. 아이메이크업 실태 28
2.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이메이크업 목적 28
2.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이메이크업 중요 정도 31
2.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이메이크업시 신경 쓰는 부분 33
2.4.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이메이크업시 선호하는 눈화장 이미지 35
2.5.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이메이크업 화장품 정보처 37
2.6.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이메이크업 화장품 구매처 39
2.7.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이메이크업 화장품 구매처 선택 이유 42
2.8.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이메이크업 화장품 구매시 중요 부분 44
3. 화장행동 요인 분석 46
3.1. 요인분석 결과 46
3.2. 동조성 요인 46
3.3. 심미성 요인 48
3.4. 유행성 요인 49
3.5. 흥미성 요인 51
3.6. 예의성 요인 52
4. 일반 특성이 화장행동에 미치는 영향 55
Ⅴ. 결론 57
참고문헌 60
ABSTRACT 64
부록 66
표 1. 아이브로우의 종류 15
표 2. 아이새도우의 색상 15
표 3. 아이라이너의 종류 16
표 4. 마스카라 제품의 종류 17
표 5. 2012 - 2021 한국의 눈화장 제품류 수출입 18
표 6. 설문지의 구성 25
표 7.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7
표 8.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이메이크업 목적 30
표 9.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이메이크업 중요 정도 32
표 10.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이메이크업 신경 쓰는 부분 34
표 1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이메이크업시 선호하는 눈화장 이미지 36
표 1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이메이크업 화장품 정보처 38
표 1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이메이크업 화장품 구매처 41
표 14.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이메이크업 화장품 구매처 선택 이유 43
표 15.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이메이크업 화장품 구매시 중요 부분 45
표 16. 화장행동 요인별 신뢰도 계수 46
표 17. 일반 특성에 따른 동조성 요인 차이 47
표 18. 일반 특성에 따른 심미성 요인 차이 49
표 19. 일반 특성에 따른 유행성 요인 차이 50
표 20. 일반 특성에 따른 흥미성 요인 차이 52
표 21. 일반 특성에 따른 예의성 요인 차이 54
표 22. 일반적 특성이 화장행동에 미치는 영향 55
그림 1. 2012 - 2021 한국의눈화장용 제품류 수출입액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