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문제 20
3. 용어의 정의 21
1) 기독교상담사(Christian counselor) 21
2) 기독교상담사 역량모형(Christian counselor's competency model) 21
Ⅱ. 이론적 배경 22
1. 기독교상담 22
1) 기독교상담의 이해 22
2) 기독교상담의 구성요소 25
3) 기독교상담의 통합적 관점 37
4) 기독교상담의 시대적 역할과 과제 40
2. 기독교상담사 44
1) 기독교상담사의 정의 44
2) 기독교상담사의 역할과 자질 47
3. 상담사 역량모형 49
1) 역량의 개념 49
2) 역량의 특성 57
3) 역량모형의 이해 58
4) 역량모형 개발 절차 59
4. 기독교상담사 역량모형 61
1) 상담사 역량모형의 선행연구 고찰 61
2) 기독교상담사의 역량모형 구조 68
Ⅲ. 연구 방법 73
1. 연구절차의 개요 73
2. 역량모형 초안 개발 75
1) 문헌연구 75
2) 개방형 설문조사 76
3) 심층면접 79
3. 역량모형 타당화 단계 83
1) 연구 절차 83
2) 연구대상자 84
3) 연구 도구 85
4) 자료 처리 87
4. 역량의 상대적 가중치 산출 88
1) 연구 절차 89
2) AHP 연구대상자 89
3) 자료 분석 90
Ⅳ. 연구 결과 92
1. 역량모형 초안 개발 92
1) 문헌연구 92
2) 개방형 설문조사 결과 101
3) 심층면접 결과 103
4) 역량모형 초안에 대한 전문가 검토와 역량모형 초안 구축 123
5) 역량모형 초안 제작 124
2. 역량모형의 타당도 검증 128
1)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29
2)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48
3) 3차 델파이 조사 결과 162
4) 기독교상담사 역량모형 최종 확정 173
3. 역량의 상대적 중요도 산출 181
1) 기독교상담사 역량군의 상대적 중요도 181
2) 기독교상담사 역량요소의 상대적 중요도 182
3) 기독교상담사 역량지표의 상대적 중요도 183
Ⅴ. 논의 193
1. 기독교상담사의 역량과 개념의 정의 193
2. 기독교상담사 역량모형 개발의 타당성 196
3. 기독교상담사 역량의 상대적 중요도 199
Ⅵ. 요약 및 결론과 제언 205
1. 요약 및 결론 205
2. 제언 208
참고문헌 211
Abstract 225
부록 229
〈부록 1〉 기관 윤리 위원회(IRB) 교육 이수증 및 심의 결과 230
〈부록 2〉 연구대상자 모집공고문(실무자용) 232
〈부록 3〉 연구대상자 동의서 233
〈부록 4〉 개방형 설문조사 질문지(실무자용) 234
〈부록 5〉 심층면접 질문지(실무자용) 235
〈부록 6〉 1차 델파이 조사 내용 236
〈부록 7〉 2차 델파이 조사 내용 249
〈부록 8〉 3차 델파이 조사 내용 264
〈부록 9〉 기독교상담사 역량모형의 AHP 조사 274
〈표 1〉 기독교상담의 정의 24
〈표 2〉 기독교상담사의 정의 45
〈표 3〉 역량의 정의 51
〈표 4〉 개인의 내적 특성과 의미 55
〈표 5〉 역량모형 개발 절차 60
〈표 6〉 김봉환(2012)의 연구에서 제시된 상담사 역량모형 내용 65
〈표 7〉 한국 내 상담사 역량모형 개발 연구 절차 67
〈표 8〉 개방형 설문조사 대상자 일반적 특성 78
〈표 9〉 개방형 설문조사 질문지 내용 79
〈표 10〉 심층면접 연구대상자 일반적 특성 81
〈표 11〉 심층면접 질문지 내용 82
〈표 12〉 델파이 조사 대상자 일반적 특성 85
〈표 13〉 1차 델파이 조사 도구 86
〈표 14〉 델파이 조사 질문지(예시) 87
〈표 15〉 AHP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90
〈표 16〉 이론지식 역량군에 대한 문헌연구 분석 결과 93
〈표 17〉 기술 직무수행 역량군에 대한 문헌연구 분석 결과 96
〈표 18〉 태도-자질 역량군에 대한 문헌연구 분석 결과 98
〈표 19〉 개방형 설문조사 분석 결과 101
〈표 20〉 심층면접 분석 결과 103
〈표 21〉 기독교상담사의 역량모형 초안 124
〈표 22〉 역량군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29
〈표 23〉 1차 델파이 조사에 대한 역량군 수정사항 130
〈표 24〉 역량요소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30
〈표 25〉 1차 델파이 조사에 대한 역량요소 수정사항 132
〈표 26〉 이론지식 역량군의 역량지표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34
〈표 27〉 이론지식 역량군의 역량지표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수정사항 137
〈표 28〉 기술 직무수행 역량군의 역량지표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38
〈표 29〉 기술 직무수행 역량군의 역량지표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수정사항 141
〈표 30〉 태도-자질 역량군의 역량지표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43
〈표 31〉 태도-자질 역량군의 역량지표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수정사항 146
〈표 32〉 역량군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48
〈표 33〉 역량요소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49
〈표 34〉 2차 델파이 조사에 대한 역량요소 수정사항 151
〈표 35〉 이론지식 역량군의 역량지표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52
〈표 36〉 이론지식 역량군의 역량지표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수정사항 154
〈표 37〉 기술 직무수행 역량군의 역량지표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55
〈표 38〉 기술 직무수행 역량군의 역량지표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수정사항 157
〈표 39〉 태도-자질 역량군의 역량지표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58
〈표 40〉 태도-자질 역량군의 역량지표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수정 사항 160
〈표 41〉 역량군에 대한 3차 델파이 조사 결과 162
〈표 42〉 역량요소에 대한 3차 델파이 조사 결과 163
〈표 43〉 3차 델파이 조사에 대한 역량요소 수정사항 165
〈표 44〉 이론지식 역량지표에 대한 3차 델파이 조사 결과 165
〈표 45〉 이론지식 역량군의 역량지표에 대한 3차 델파이 조사 수정사항 167
〈표 46〉 기술 직무수행 역량군의 역량지표에 대한 3차 델파이 조사 결과 167
〈표 47〉 기술 직무수행 역량군의 역량지표에 대한 3차 델파이 조사 수정사항 169
〈표 48〉 태도-자질 역량군의 역량지표에 대한 3차 델파이 조사 결과 170
〈표 49〉 태도-자질 역량군의 역량지표에 대한 3차 델파이 조사 수정사항 172
〈표 50〉 최종 기독교상담사 역량모형 174
〈표 51〉 최종 기독교상담사 역량군과 정의 176
〈표 52〉 최종 기독교상담사 역량요소와 정의 176
〈표 53〉 최종 기독교상담사 이론지식 역량군의 역량지표와 정의 177
〈표 54〉 최종 기독교상담사 기술 직무수행 역량군의 역량지표와 정의 178
〈표 55〉 최종 기독교상담사 태도-자질 역량군의 역량지표와 정의 180
〈표 56〉 역량군의 상대적 중요도와 일관성 181
〈표 57〉 이론지식 역량군의 역량요소의 상대적 중요도와 일관성 182
〈표 58〉 기술 직무수행 역량요소의 상대적 중요도와 일관성 182
〈표 59〉 태도-자질 역량요소의 상대적 중요도와 일관성 183
〈표 60〉 기독교에 대한 지식 역량요소의 상대적 중요도와 일관성 184
〈표 61〉 기독교상담에 대한 지식 역량요소의 상대적 중요도와 일관성 184
〈표 62〉 일반상담에 대한 지식 역량요소의 상대적 중요도와 일관성 185
〈표 63〉 기독교상담 통합 기술 역량요소의 상대적 중요도와 일관성 185
〈표 64〉 상담 수행 기술 역량요소의 상대적 중요도와 일관성 186
〈표 65〉 상담 심화 기술 역량요소의 상대적 중요도와 일관성 187
〈표 66〉 신앙적 태도-자질 역량요소의 상대적 중요도와 일관성 187
〈표 67〉 전문적 태도자질 역량요소의 상대적 중요도와 일관성 188
〈표 68〉 성찰 및 자기계발 역량지표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 평가 189
〈표 69〉 기독교상담사의 역량모형에 대한 중요도 우선순위 189
〈그림 1〉 역량의 의미 54
〈그림 2〉 역량의 빙산모델과 역량구조의 내면과 표면 56
〈그림 3〉 진로상담전문가 역량모형 구조 64
〈그림 4〉 역량군-역량요소-역량지표의 위계적 구조 69
〈그림 5〉 Cheetham & Chivers의 총체적 역량모형 70
〈그림 6〉 상담 및 심리치료 핵심역량 71
〈그림 7〉 기독교상담사의 역량모형 개발 연구 절차 74
〈그림 8〉 기독교상담사의 역량모형과 우선순위 1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