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기독교상담사의 효과성 있는 상담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역량이 무엇인지 규명하여 기독교상담사의 준거가 되는 역량모형을 개발하고, 정체성 확립을 위한 핵심역량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이론적 관점은 인간의 육체와 심리, 그리고 영혼을 총체적이면서 통전적으로 보는 전인적 인간관의 관점과 기독교신앙과 심리학에 대한 기독교 세계관의 관점, 그리고 기독교신앙과 심리학의 학문 내 통합 모델과 상담사의 믿음과 상담 방식에 관한 상담사의 인격적 측면을 강조하는 개인적 통합의 관점으로 기독교상담사의 역량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구조적 관점으로는 Spencer와 Spencer(1998)의 역량모형과 Cheetham과 Chivers(1996)의 총체적 전문가 역량모형, Sperry(2010)의 상담 및 심리치료 핵심역량, 그리고 선행 한국 내 상담사 역량모형 연구를 참고하였다.
본 연구절차를 살펴보면 1단계에서는 문헌연구를 통해 지식, 기술, 태도를 범주로 하여 기독교상담사의 역량에 대한 이론적 틀을 구성하였으며, 기독교상담 센터장과 기독교상담사를 통해 심층면접과 개방형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구성한 이론적 틀에 취합하여 위계적으로 도식화하여 기독교상담사의 역량모형 초안을 구안하였다. 2단계는 구안한 초안을 기독교상담 전문가 13명에게 3차에 걸쳐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최종으로 평균 4.67이상, 표준편차 0.50이하의 결과와 대표성, 명확성, 포괄성 CVR 1.00의 내용타당도를 확보하였으며, 각 역량항목의 정의를 반복하여 수정·보완하였다. 이러한 결과 최종으로 3개의 역량군, 9개의 역량요소, 43개의 역량지표로 구축된 기독교상담사의 역량모형을 확정하였다. 3단계는 기독교상담 전문가 10명에게 확정된 각 역량항목을 쌍대비교하여 CR 0.17이하의 일관성을 확인하였으며, 이에 대한 상대적 가중치를 산출하여 역량항목별 우선순위를 산정하였다.
개발된 기독교상담사의 역량모형은 이론지식 역량군, 기술 직무수행 역량군, 태도-자질 역량군의 범주 안에 9개의 역량요소를 포함하였으며, 각 역량요소의 하위역량으로 총 43개의 역량지표를 구축하였다. 이론지식 역량군은 3개의 역량요소와 11개의 역량지표로 구성되었으며, 3개의 역량요소는 기독교에 대한 지식, 기독교 상담에 대한 지식, 일반상담에 대한 지식이었으며, 이에 포함된 각 역량지표는 3개, 4개, 4개를 확정하였다. 기술 직무수행 역량군은 3개의 역량요소와 14개의 역량지표를 확정하였으며, 3개의 역량요소는 기독교상담 통합 기술, 상담관련 수행기술, 상담심화 기술이었으며, 이에 포함된 각 역량지표는 3개, 7개, 4개를 확보하였다. 그리고 태도-자질 역량군은 3개의 역량요소인 신앙적 태도-자질, 전문적 태도-자질, 성찰 및 자기 계발이었으며, 각 역량지표는 5개, 7개, 2개로 3개의 역량요소와 18개의 역량지표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여 최종으로 기독교상담사의 역량모형을 3개의 역량군, 9개의 역량요소, 43개의 역량지표로 확정하였다.
이와 함께 역량모형의 우선순위를 산정한 결과 기독교상담 역량군은 태도-자질역량군, 이론지식 역량군, 기술 직무수행 역량군 순이었고, 역량요소의 우선순위는 신앙적 태도-자질, 전문적 태도-자질, 성찰 및 자기계발, 기독교상담에 대한 지식, 일반상담에 대한 지식, 기독교에 대한 지식, 기독교상담 통합 기술, 상담수행 기술, 상담심화 기술 순이었다. 역량지표는 영혼에 대한 사랑, 하나님만 의지, 그리고 공동으로 영적 중재자, 소명의식, 지혜였으며, 영혼 구원의 사명감, 영적훈련과 성장, 헌신이 공동순위였고, 다음으로 인내 순이었으며, 그 외 나머지 34개의 우선 순위 역량지표가 산정되었다.
이상으로 본 연구가 가지는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효과성 있는 상담수행을 위해 기독교상담사에게 요구되는 기독교상담사의 역량모형을 체계적이고 총체적으로 밝히고, 각 역량항목을 정의한 최초의 연구라는 데에 의의를 가진다. 둘째, 역량항목의 우선순위를 산정함으로써 기독교상담사의 정체성 확립을 위하여 요구되는 핵심역량을 확인하였고, 기독교상담사의 교육과 양성이 본 연구의 우선순위의 순위대로 이루어지는 것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였다는 점에 의의를 둔다. 셋째, 역량은 총체성을 이루어 행동으로 나타나기에 기독교신앙과 심리학 역량의 통합적 적용만이 아닌 기독교신앙과 심리학, 그리고 영성 역량이 통합적으로 적용되어야 기독교상담사가 정체성을 확립하며, 내담자에게 효과성 있는 상담수행의 결과를 나타낸다는 것을 밝힌 점에 의의를 둔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기독교상담사의 역량모형은 기독교상담사의 전문적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및 양성과정으로 위한 기초적 자료로써 기독교상담사의 자격선발, 수행평가, 자기점검을 위한 유용한 도구로써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제시된 본 연구를 통해 향후 기독교상담사에게 적합한 전문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기독교상담사의 역량 측정을 위한 척도 개발, 그리고 영적 자원 활용이나 일반상담과 영적 자원이 통합된 상담프로그램을 위하여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을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