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문제 18
3. 용어의 정의 19
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자녀 19
2) 크리스천 부모 19
3) 양육 스트레스 19
4) 스트레스 대처 20
Ⅱ. 이론적 배경 21
1. ADHD 자녀 21
1) ADHD의 이해 21
2) ADHD 아동의 특성 34
2. 크리스천 부모 39
1) 크리스천 부모의 특성 39
2) 크리스천 부모의 자녀 양육 42
3. 양육 스트레스와 대처 경험 46
1) 양육 스트레스 46
2) ADHD 자녀를 둔 크리스천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 48
3) 양육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 49
Ⅲ. 연구방법 52
1. 현상학적 연구방법 52
1) 질적 연구자의 준비 55
2) 질적 연구자의 선이해 57
2. 연구 참여자 58
1) 연구 참여자 선정 58
2) 연구 참여자의 배경 60
3. 자료수집 방법 66
1) 자료수집 절차 66
2) 면담 질문 목록 70
4. 자료 분석절차 77
1) 1단계 : 자료 전체 검토하기 79
2) 2단계: 유의미한 진술 추출하기 79
3) 3단계: 의미 형성하기 81
4) 4단계: 구성의미 명명하기 81
5) 5단계: 주제 분류하기 82
6) 6단계: 주제군 도출하기 82
7) 7단계 : 타당성 검토 및 현상학적 기술하기 82
5. 연구의 타당성 확보 83
1) 사실적 가치(truth value) 83
2) 적용성(applicability) 85
3) 일관성(consistency) 86
4) 중립성(neutrality) 87
6. 참여자의 윤리적 고려 92
Ⅳ. 연구 결과 93
1. ADHD 자녀를 둔 크리스천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 경험의 현상 93
주제군 1. 이유 모를 자녀의 행동에 혼란스러움 97
주제군 2. 진단에 대한 양가감정 99
주제군 3. 예전과 다른 관계로 위축됨 101
주제군 4. 아이로 인해 휘몰아치는 감정의 소용돌이 103
주제군 5. 학교에 보내도 늘 노심초사 107
주제군 6. 내키지 않는 치료에 순응함 110
주제군 7. 함께 있어도 가슴 아린 가족 112
주제군 8. 일과 자녀 양육에서 오는 갈등 116
주제군 9. 바닥을 치는 신앙 119
2. ADHD 자녀를 둔 크리스천 부모의 대처 경험의 현상 122
주제군 1. 화풀이 124
주제군 2. 회피 126
주제군 3. 달래주기 128
주제군 4. 사회적 지지 130
주제군 5. 적극적 실천 132
주제군 6. 마음을 다스림 134
주제군 7. 자기돌봄 136
주제군 8. 영적 지지 136
3. 참여자들의 진술에 대한 현상학적 기술 140
3. 연구 결과 모형 144
Ⅴ. 논의 147
1. ADHD 자녀를 둔 크리스천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에 관한 논의 147
2. ADHD 자녀를 둔 크리스천 부모의 대처 경험에 관한 논의 150
Ⅵ. 결론 및 제언 154
1. 요약 및 결론 154
2. 연구의 한계와 제언 157
참고문헌 159
Abstract 177
부록 179
부록 1. 생명윤리위원회(IRB) 교육 이수증 179
부록 2. 기관윤리위원회(IRB) 승인결과 통지서 180
부록 3. 기관윤리위원회(IRB) 지속심의결과 통지서 181
부록 4. 설명문 및 연구 참여 동의서 182
부록 5. 인구통계학적 질문지 185
부록 6. 전사자료 예시 186
〈표 1〉 전두엽의 실행 기능 및 부족으로 인한 ADHD 증상 24
〈표 2〉 ADHD의 진단 기준 30
〈표 3〉 연구 참여자의 기본 인적사항 60
〈표 4〉 심층면담 과정 68
〈표 5〉 면담 질문 목록 초안 71
〈표 6〉 면담 질문에 대한 전문가 4인의 피드백 내용 74
〈표 7〉 면담질문 목록 최종본 76
〈표 8〉 ADHD 자녀를 둔 크리스천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 경험의 현상 93
〈표 9〉 ADHD 자녀를 둔 크리스천 부모의 대처 경험의 현상 122
[그림 1] Barkley(1997)의 ADHD 통합모형 도식 24
[그림 2] 전사자료 69
[그림 3] 인터뷰 후 감사 인사로 연구 참여자에게 보낸 선물 69
[그림 4] 연구 참여자에게 전사자료 확인 요청 메일 70
[그림 5] 연구 참여자가 전사자료 확인 후 보낸 답변 메일 70
[그림 6] 면담가이드 피드백 요청 메일 72
[그림 7] 면담질문에 대한 피드백 답변 메일 72
[그림 8] Colaizzi(1978)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의 과정 78
[그림 9] Nvivo를 활용한 전사자료 코딩 79
[그림 10] 의미있는 감정 80
[그림 11] 유의미한 진술 추출 예시 80
[그림 12] 의미 형성하기 81
[그림 13] 주제, 주제군 도출 82
[그림 14] 참여자1의 편지내용 중 일부 85
[그림 15] 연구결과의 개연성 확보를 위해 보낸 메일 내용 86
[그림 16] 참여자 4와의 인터뷰 내용 및 연구자의 성찰일기 88
[그림 17] 연구자의 성찰 일기 90
[그림 18] ADHD 자녀를 둔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와 대처 경험의 현상 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