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목적과 필요성 12
2. 연구 범위와 방법 13
Ⅱ. 본론 14
1. 프로코피에프의 생애 14
1.1. 러시아 시기 14
1.2. 서구 시기 15
1.3. 소련 시기 16
2. 프로코피에프의 음악적 특징 18
1) 고전적(Classical) 18
2) 혁신적(innovating) / 현대적(Modern) 18
3) 토카타(Toccata) / 기계적(Motor) 19
4) 서정성(lyrical) 19
5) 괴기적(Grotesque) / 익살스러움(Scherzoishness) 19
3. 《신데렐라 Op.102》에 대한 음악 분석 및 연주법 21
3.1. 신데렐라와 왕자님 23
3.2. 신데렐라 변주곡 32
3.3. 말다툼 38
3.4. 무도회를 위한 신데렐라의 출발 45
3.5. 결혼식 피로연 50
3.6. 아모로소 56
3.7. 연주법 62
Ⅲ. 결론 70
참고문헌 72
ABSTRACT 73
〈표 1〉 Op.102에서 사용된 원곡(Op.87)의 곡 22
〈표 2〉 제1곡 전체 구성 23
〈표 3〉 제2곡 전체 구성 32
〈표 4〉 제3곡 전체 구성 38
〈표 5〉 제4곡 전체 구성 45
〈표 6〉 제5곡 전체 구성 50
〈표 7〉 제6곡 전체 구성 56
〈악보 1〉 1-1 서주 (마디 1-14) 24
〈악보 2〉 1-2 서주 (마디 15-16) 24
〈악보 3〉 1-3 A부분 (마디 17-32) 25
〈악보 4〉 1-4 A-B 삽입부 (마디 43-49) / B부분 (마디 50-53) 26
〈악보 5〉 1-5 B-C부분 삽입부 (마디 92-101) 27
〈악보 6〉 1-6 C부분 (마디 102-106) 27
〈악보 7〉 1-7 A'-D 삽입부 (마디 141-145) 28
〈악보 8〉 1-8 D-d (마디 164-175) 28
〈악보 9〉 1-9 D-A' 삽입부 (마디 206-210) 29
〈악보 10〉 1-10 A'부분 (마디 217-224) 30
〈악보 11〉 1-11 A'-Coda 삽입부 (마디 260-268) 30
〈악보 12〉 1-12 Coda (마디 278-287) 31
〈악보 13〉 2-1 A-a,b부분 (마디 1-11) 33
〈악보 14〉 2-2 A-a',b'부분 (마디 12-23) 34
〈악보 15〉 2-3 A'-a''부분 (마디 24-30) 35
〈악보 16〉 2-4 A'-c부분 (마디 44-53) 36
〈악보 17〉 2-5 A''-c'부분 (마디 65-68) 36
〈악보 18〉 2-6 A''-c''부분 (마디 81-88) 37
〈악보 19〉 3-1 서주 (마디 1-4) 39
〈악보 20〉 3-2 A-a부분 (마디 9-13) 40
〈악보 21〉 3-3 A-b부분 (마디 19-27) 40
〈악보 22〉 3-4 B부분 (마디 131-139) 42
〈악보 23〉 3-5 C부분 (마디 208-217) 43
〈악보 24〉 3-6 Coda (마디 241-251) 44
〈악보 25〉 4-1 서주 (마디 1-6) 45
〈악보 26〉 4-2 A-a부분 종지 (마디 13-22) 46
〈악보 27〉 4-3 B-b부분 (마디 43-62) 47
〈악보 28〉 4-4 A'-a부분 (마디 98-109) 48
〈악보 29〉 4-5 Coda (마디 133-142) 49
〈악보 30〉 5-1 A-a부분 (마디 4-14) 51
〈악보 31〉 5-2 A-a'부분 (마디 36-44) 52
〈악보 32〉 5-3 A-B 삽입구 (마디 50-57) 53
〈악보 33〉 5-4 B-c부분 (마디 58-61) 53
〈악보 34〉 5-5 A'-a''부분 (마디 89-96) 54
〈악보 35〉 5-6 Coda부분 (마디 164-172) 55
〈악보 36〉 6-1 서주 (마디 1-10) 57
〈악보 37〉 6-2 A부분 (마디 11-20) 58
〈악보 38〉 6-3 A-B 삽입구, B부분 (마디 28-34) 59
〈악보 39〉 6-4 B-b부분 (마디 43-45) 60
〈악보 40〉 6-5 Coda (마디 64) 61
〈악보 41〉 6-6 Coda 종지 (마디 68-70) 61
〈악보 42〉 7-1 제1곡 주요특징1 62
〈악보 43〉 7-2 제1곡 주요특징2 63
〈악보 44〉 7-3 제2곡 주요특징 64
〈악보 45〉 7-4 제3곡 주요특징 65
〈악보 46〉 7-5 제4곡 주요특징 66
〈악보 47〉 7-6 제5곡 주요특징 67
〈악보 48〉 7-7 제6곡 주요특징1 68
〈악보 49〉 7-8 제6곡 주요특징2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