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의 탄생은 프랑스 혁명과 산업 혁명으로 혼란스러웠던 19 세기 유럽사회 속에서 현실과 동떨어진 이상에 대한 동경, 그리고 내적 감정의 솔직한 표현을 주된 동력으로 하는 예술적, 철학적 기류를 배경으로 한다. 이러한 점에서 작곡가 슈만(Robert Alexander Schumann, 1810-1856)의 피아노 작품들은 낭만주의 음악의 전형을 보여준다.
본 논문에서는 슈만의 ≪나비≫(Papillion, Op.2)를 분석 연구하기에 앞서 슈만의 생애와 낭만주의 음악의 전개 양상, 그리고 슈만 피아노 음악의 특징을 살펴본 후 ≪나비≫의 분석연구와 교수적 방안을 제시하였다. 슈만의 피아노 작품은 문학 장르와의 결합이 많았는데 ≪나비≫ 또한 장 파울(Paul, Johann Paul Friedrich Richter, 1763-1825)의 소설 〈개구장이 시절〉(Flegeljahre)을 배경으로 이루어진 성격소품이다.
필자는 본 논문을 통해 슈만의 초기 피아노 작품인 ≪나비≫ 가 지닌 낭만주의 음악의 특징들을 다음과 같이 조명하고 있다. 즉, 갑작스러운 조성 변화, 과감한 불협화음과 비화성음의 잦은 사용, 왈츠와 폴로네이즈 리듬의 효과적인 차용, 그리고 작품 내의 12 개의 곡들 간의 선율적 상호인용 등을 통해 슈만은 자신의 낭만주의적 특성을 이 초기 피아노 작품에 선명하게 담아내고 있다.
또한 본 연구는 ≪나비≫를 구성하는 12 곡의 구조 및 주요 화성 진행과 리듬적 특징을 고찰하고 나아가 효과적인 연주를 위해 각 악곡의 주제 변주, 음형 패턴, 화성 악상의 진행 등 다양한 구성 요소들을 정리함으로써 적절한 교수적 방안을 제시하여 가르치는 이와 배우는 이 모두에게 도움을 주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