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7
3. 용어의 정의 18
1) 유아교사의 교직에 대한 열정 18
2) 직무만족도 18
3) 행복감 19
Ⅱ. 이론적 배경 20
1. 베트남 유아교사 20
1) 베트남 유아교사가 되는 과정 20
2) 베트남에서 유아교사에 대한 인식 28
2. 교직에 대한 열정 32
1) 교직에 대한 열정의 개념 32
2) 교직에 대한 열정과 행복감 33
3. 직무만족도 33
1) 직무만족도의 개념 33
2) 직무만족도와 행복감 34
4. 행복감 35
1) 행복감의 개념 35
2) 유아교사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6
Ⅲ. 연구 방법 38
1. 연구 대상 38
2. 연구도구 39
1) 교직에 대한 열정 39
2) 직무만족도 40
3) 행복감 41
3. 연구도구의 신뢰도 42
4. 연구절차 43
1) 예비조사 43
2) 본 조사 43
5. 자료 분석 46
Ⅳ. 연구 결과 47
1. 베트남 유아교사의 교직에 대한 열정 47
2. 베트남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 47
3. 베트남 유아교사의 행복감 48
4. 베트남 유아교사의 열정, 직무만족도와 행복감의 관계 48
5. 베트남 유아교사의 교직에 대한 열정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50
6. 베트남 유아교사의 교직에 대한 직무만족도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52
7. 베트남 유아교사의 교직에 대한 열정, 직무만족도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54
Ⅴ. 논의 58
1. 요약 58
2. 논의 및 제언 61
참고문헌 66
부록 78
〈부록 1〉 유아교사용 설문지 83
〈부록 2〉 유아교사의 교직관 설문지 85
〈부록 3〉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 설문지 90
〈부록 4〉 유아교사의 행복감 설문지 96
Summary 101
〈표 Ⅰ-1〉 4년제 유아교사 자격 취득 위한 교육. 보육 관련 교과목 및 학점 21
〈표 Ⅰ-2〉 3년제 유아교사 자격 취득 위한 교육 . 보육 관련 교과목 및 학점 23
〈표 Ⅰ-3〉 2년 중급이 전체 과정 프로그램의 내용 25
〈표 1〉 연구 대상의 일반적 특징 (N=212) 38
〈표 2〉 교직에 대한 열정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 구성 40
〈표 3〉 유치원 직무만족도 측정도구의 하위요인별 문항 구성 41
〈표 4〉 유아교사의 행복감 척도의 하위요소별 문항 구성 42
〈표 5〉 연구도구의 구성과 신뢰도 42
〈표 6〉 베트남 유아교사의 교직에 대한 열정(N=212) 47
〈표 7〉 베트남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 (N=212) 47
〈표 8〉 베트남 유아교사의 행복감(N=212) 48
〈표 9〉 베트남 교사들의 열정, 직무만족도와 행복감의 상관(N=212) 49
〈표 10〉 베트남 유아교사의 교직에 대한 열정이 긍정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51
〈표 11〉 베트남 유아교사의 교직에 대한 열정이 부정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51
〈표 12〉 베트남 유아교사의 교직에 대한 열정이 행복감 전체에 미치는 영향 52
〈표 13〉 베트남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가 긍정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53
〈표 14〉 베트남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가 부정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53
〈표 15〉 베트남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가 행복감 전체에 미치는 영향 (N=212) 54
〈표 16〉 베트남 유아교사의 열정과 직무만족도가 긍정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55
〈표 17〉 베트남 유아교사의 열정과 직무만족도가 부정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56
〈표 18〉 베트남 유아교사의 열정과 직무만족도가 행복감 전체에 미치는 영향 57
[그림 1] 연구 절차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