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사회학적 요인 중 성별, 연령, 결혼 여부, 교육 정도, 교육경력, 교육기관 유형, 직위, 학급 원아 수, 근무시간 등을 변인으로 하여 베트남 유아교사의 교직에 대한 열정과 직무만족도를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행복 관련 변인들이 유아교사의 행복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을 분석하여 베트남 유아교사의 행복감을 증진하고, 유아교육의 질적 제고를 높이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선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베트남 유아교사의 교직에 대한 열정의 경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베트남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의 경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베트남 유아교사의 행복감의 경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4. 베트남 유아교사의 교직에 대한 열정, 직무만족도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베트남의 호치민시와 다낭시, 꽝남에 시에 위치한 유아교사들에게 2022년 10원 7일부터 2022년 10원 17일까지 구글품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212명이 응답을 했고, 불성실한 답변이나 결측치가 없어 모두 분석을 하였다. 유아교사의 교직에 대한 열정을 알아보기 위하여 김현진 (2012)이 번역하여 사용한 'Passion Scale' 측정도구를 사용하였고, 직무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Jorde-Bloom(1989)의 유치원 직무만족도 측정도구 'Early Childhood Jod Satisfaction Survey(ECJSS)'를 송유진(1993)이 번역하고 이경애(2010)가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잘분석은 SPSSWIN 25.0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베트남 유아교사의 교직에 대한 열정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로 분석한 결과는 베트남 유아교사의 교직에 대한 열정 중에서 점수가 가장 높은 하위변인은 열정이었다(M=4.3, sd=.55). 베트남 유아교사는 교육과정 실천에 따른 내적 열정 정도가 교직에 대한 열정의 경향성에서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었다. 베트남 유아교사는 교직에 대한 열정이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는데, 이것은 베트남 유아교실에서 유아들이 양질의 교육을 받고 있음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둘째, 베트남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분석한 결과는 베트남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는 M=3.44, sd=.35로 나타났다. 베트남 유아교사 직무만족도 중에서 사회적인정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반면, 유아교사의 보수는 초중등 교사에 비해 낮은 수준이므로 보수와 승진에서는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보인다. 제일 낮은 만족도를 보인 것은 교장과 동료관계이다.
셋째, 베트남 유아교사의 열정, 직무만족도와 행복감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분석한 결과는 교사들의 열정, 직무만족도와 행복감과 열정 전체는 행복감 전체와 유의미한 정적인 상관을 보이며(r=.540, p<.001), 이는 베트남 유아교사는 전반적으로 행복한 경향을 보이고 있음을 나타낸다. 이는 매년 숙련도가 올라가면서 급여도 올라가고, 유아를 중시하는 사회적 분위기에 의해 유아교사에 대한 부모의 대우도 좋은 편이기 때문에 그러한 경향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넷째, 베트남 유아교사의 교직에 대한 열정, 직무만족도는 행복감과 관계가 있으며 교직에 대한 열정, 직무만족도가 높을수록 행복감도 높다. 본 연구에서 베트남 유아교사의 교직에 대한 열정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은 33%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베트남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도 42%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베트남 유아교사의 교직에 대한 열정, 직무만족도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도 59%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베트남 유아교사가 행복하게 근무하며 삶을 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베트남 유아교사의 교직에 대한 열정, 직무만족도는 행복감과 관계가 있으며 교직에 대한 열정, 직무만족도가 높을수록 행복감도 높다는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제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국가는 유아교사의 중요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보여주는 유아원 교사에 대한 좋은 대우 정책을 가질 필요가 있다. 특히 급여와 상여금, 복리후생 제도는 유아교사들이 자신의 일에 투자한 시간과 노력에 비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