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성교육 현황을 분석하고 개혁주의 성교육의 방향을 연구하는 것이다.
교회에서는 다양한 성문제로 인하여 성교육의 필요성을 요구하지만, 체계적인 성교육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교회에서 성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는 성교육을 민감한 문제로 생각하고 꺼리며, 성경적 성교육의 교재와 자료 부족, 성경적 성교육을 전문적으로 교육하는 전문성의 부족과 성에 대한 인식이 성관계와 동성애에만 집중되어 있기 때문이다.
교회 안에서 성경적 성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자, 청소년들은 공교육에서 이루어지는 성교육을 통하여 다양한 시각의 성을 받아드리고, 자신의 결정을 존중하는 성교육을 통하여 성에서 하나님을 배제된 것으로 생각한다. 또 부모들은 자기 자녀가 어떤 성교육을 받고 있는지 알지 못하여 성 문제 있어서 안전하다고 하는 안일한 인식을 가진다.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먼저 한국 공교육, 장로교회, 기독교 교육단체에서의 성교육을 분석하고 성경, 교회사, 개혁주의 전통을 연구하여 개혁주의 성교육의 목적, 방향, 내용, 방법 그리고 지도안을 제안한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며, 한국 공교육 성교육의 변천과 학생인권조례 중점으로 이루어지는 성교육, 성교육표준안 중점으로 이루어지는 성교육, 마지막으로 성인지적 중점으로 이루어지는 성교육을 살펴본다. 이어서 장로교회에서 이루어지는 성경적 성교육을 위해서 고신총회, 통합총회, 합동총회의 공과교재를 분석하여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기독교교육단체 두 곳을 선정하여 성경적 성교육 현황을 살펴보고 기독교학교의 교과서를 통하여 성경적 성교육을 살펴보고 종합하여 기독교교육 관점으로 분석한다.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에서의 성과 성교육, 초대교회부터 종교개혁에 이르기까지 성과 성교육, 개혁주의 전통인 연합을 위해 하나 되는 세 고백서인 벨기에 신앙고백서,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도르트 신조와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와 대소교리문답에서의 성과 성교육을 살펴본다.
본 연구를 통하여 한국 성교육 현황을 통해 개혁주의 성교육의 필요성을 언급한다. 개혁주의 성교육은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야 한다'는 목적을 가진다. 그리고 목적을 이루기 위한 전략적인 방향으로 '목적을 분명히 하고', '인간 스스로 목적을 이룰 수 없음'과 '개혁주의 전통을 교재에 반영해야 한다'는 방향을 가진다. 개혁주의 성교육의 내용으로는 '창조주 하나님', '죄로 인하여 목적을 잃은 성', '회복되어 가는 성' 그리고 '결혼과 이혼 그리고 재혼'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개혁주의 성교육의 목적, 방향, 내용을 바탕으로 교회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지도안을 제시한다.
본 연구를 통해 한국 성교육의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으며, 개혁주의 성교육의 방향을 제시함에 따라 후속 연구의 자료로 공헌할 수 있음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