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Ⅰ. 서론 8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방법 9
3. 연구 내용 10
4. 선행연구 분석 10
Ⅱ. 개혁파의 역사와 신학 12
1. 개혁신학 12
1) 하나님의 주권과 영광 13
2) 하나님의 말씀으로서의 성경 14
3) 언약사상 15
4) 참교회 및 교육교회 17
2. 청교도의 역사와 신학 18
1) 청교도 역사 18
2) 청교도 신학 21
3. 네덜란드 개혁교회의 역사와 신학 25
1) 네덜란드 개혁교회 역사 25
2) 네덜란드 개혁교회 신학 28
4. 소결론 30
Ⅲ. 개혁파의 자녀교육 31
1. 자녀교육의 목적 32
1) 하나님 경외 32
2) 예배를 통한 그리스도인의 삶 형성 32
3) 하나님 나라 건설 33
2. 자녀교육의 내용 34
1) 사도신경 37
2) 십계명 38
3) 주기도문 38
4) 성례 39
3. 자녀교육의 방법 40
1) 신앙교육 40
2) 성품교육 44
3) 생활교육 50
4. 소결론 53
Ⅳ. 개혁파의 자녀교육에 대한 논의 55
1. 현대 공교육과 개혁파 자녀교육 55
1) 왜곡된 학생중심교육 55
2) 지나친 교사 권위의 축소 57
3) 인본주의적 다원주의 59
4) 왜곡된 평등교육 61
5) 교육의 절대화 63
2. 현대 기독교교육과 개혁파 자녀교육 65
1) 교회 역할의 축소 65
2) 그리스도가 없는 하나님나라 운동 67
3) 하나님의 말씀과 능력을 제한 68
3. 한국교회를 위한 함의 71
1) 언약정신의 회복 71
2) 교리 교육 강조 및 현대적 적용 72
3) 자녀교육을 위한 가정, 교회, 학교의 연합 72
4) 세속주의에 대한 분별 및 극복 73
5) 현대 교육사조에 대한 통찰 및 분별 74
4. 소결론 75
Ⅴ. 결론 76
1. 요약과 함의 76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78
참고문헌 79
Abstract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