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Ⅰ. 서론 9
Ⅱ. 미술 작품에서 협업의 의미 11
Ⅲ. 기존 협업 작업 사례 분석 15
1. 카다브르 엑스키 : 맨 레이, 앙드레 브르통, 이브 탕기, 막스 모리스 15
2. 작가 간의 콜라보레이션 : 앤디 워홀 & 장 미쉘 바스키아 17
3. 공공미술 : 크라운 분수 - 하우메 플렌사 21
Ⅳ. 본인 작품별 전개 양상 및 세 가지 상호작용 25
1. 재해석하기 : 〈움직임〉 한국 무용가 25
2. 동시 제작 : 연속적 릴레이 〈그리기〉 미술작가 31
3. 연속적 릴레이의 확장: 〈표본〉 외과 의사, 〈찾아가기〉 캘리그래퍼 33
1) 〈표본〉 : 외과 의사 참여 34
2) 〈찾아가기〉 : 캘리그래퍼 참여 37
Ⅴ. 릴레이 아트의 태도와 인식 : 본인 작품 중심으로 41
1. 릴레이 아트 : 본인 작품 중심으로 41
2. 기존의 협업 작업과 릴레이 아트 비교 분석 43
3. 저작권법과 관람자의 인식 46
Ⅵ. 결론 50
참고문헌 54
ABSTRACT 56
[그림 1] 마리 드 메디치의 마르세이유 상륙, 유화, 394 x 293 cm, 피터 폴 루벤스 12
[그림 2] 게릴라 걸즈(Guerrilla Girs)가 1985년도에 뉴욕의 소호 거리에 붙인 첫 포스터 13
[그림 3] 카다브르 엑스키 no.10, 맨 레이, 앙드레 브르통, 이브 탕기, 막스 모리스, 1928 15
[그림 4] Arm and Hammer II, 앤디 워홀, 장 미셸 바스키아, 1985 19
[그림 5] 크라운 분수, 하우메 플렌사, 2004 21
[협업 방식 1] 카다브르 엑스키 16
[협업 방식 2] 콜라보레이션 : 앤디 워홀 & 장 미쉘 바스키아 18
[협업 방식 3] 공공미술 : 크라운 분수 : 하우메 플렌사 22
[릴레이 아트 과정 1] 한국 무용가 : 움직임 시리즈 26
[릴레이 아트 과정 2] 미술작가 : 그리기 시리즈[그림없음] 32
[릴레이 아트 과정 3] 외과 의사 : 표본 시리즈 34
[릴레이 아트 과정 4] 캘리그라퍼 : 찾아가기 37
[릴레이 아트 자료 1] 계약서 및 기록물 43
[릴레이 아트 자료 2] 기록물 〈찾아가기〉(캘리그래퍼와 함께 한 작업) 48
[작품 1] 움직임 #1, single channel video (0' 49"), dimensions variable, 2022 27
[작품 2] 움직임 #2, digital print, 60 X 301 cm, 2022 28
[작품 3] 움직임 #3, digital print, lead wire, KEL, 24 X 46 cm, 2022 28
[작품 4] 움직임 #4, mixed mediaL, 187 X 118 cm, 2022 29
[작품 5] 움직임 #5, mixed mediaL, 170 X 180 cm, 2022 30
[작품 6] 그리기, mixed media, 100 X 100 cm, 2022 31
[작품 7] 표본 #1, single channel video (1' 09"), dimensions variable, 2022 34
[작품 8] 표본 #2, acrylic, medium, suture material, 29.7 X 42 cm, 2022 35
[작품 9] 표본 #3, acrylic, medium, suture material, 21 X 29.7 cm, 2022 36
[작품 10] 표본 #4, acrylic, medium, suture material, 12.7 X 17.8 cm, 2022 36
[작품 11] 표본 #5, acrylic, medium, suture material, 21 X 29.7cm, 2022 36
[작품 12] 표본 #6, acrylic, medium, suture material, 21 X 29.7cm, 2022 36
[작품 13] 찾아가기, paper, pen, micro bit, 80 x 80cm, 2022 39
[작품 14] 찾아가기 근접 촬영[그림없음]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