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Ⅱ. 이론적 배경 16
1. 작은학교의 개념 및 현황 16
2. 작은학교의 증가 배경 19
가. 도시화로 인한 농촌인구의 감소 19
나. 학령인구의 감소 20
3. 시도교육청의 작은학교 관련 정책 23
가. 강원도교육청의 작은학교 희망만들기 23
나. 전라북도교육청의 어울림학교 30
다. 충청북도교육청의 작은학교 활성화 계획 33
라.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의 제주형 자율학교 35
4. 코로나19로 인한 작은학교의 변화 38
5. 지역 교육과정의 실현, 작은학교 교육과정 40
Ⅲ. 연구 방법 43
1. 연구 대상 43
2. 연구 방법 45
가.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45
Ⅳ. 연구 결과 51
1. 작은학교의 연구 동향 키워드 분석 51
2. 작은학교 교육과정 키워드 분석 55
가. 코로나 전후의 작은학교 교육과정 55
나. 강원도 내 지역별 작은학교 교육과정 57
3. 작은학교 근무 교사의 작은학교에 대한 인식 59
Ⅴ. 결론 및 논의 65
1. 결론 65
2. 제언 67
참고문헌 69
부록 1. 설문지 문항 78
Abstract 79
〈표 Ⅱ-1〉 전국 시도교육청 작은학교 기준, 명명 및 조례 유무 현황 17
〈표 Ⅱ-2〉 2022년 시도별 작은학교의 수 및 비율 18
〈표 Ⅱ-3〉 우리나라 인구 증가율 21
〈표 Ⅱ-4〉 강원도 원학구 재적 60명 이하 초·중학교 23
〈표 Ⅱ-5〉 강원도 재적 60명 이하 초·중학교 24
〈표 Ⅱ-6〉 작은학교 희망만들기 사업 개요 25
〈표 Ⅱ-7〉 강원교육복지재단 사업 추진 현황 27
〈표 Ⅱ-8〉 강원도 소규모학교 통폐합 현황 (2014~2022) 29
〈표 Ⅱ-9〉 연도별 어울림학교 운영학교 수 30
〈표 Ⅱ-10〉 추진경과 31
〈표 Ⅱ-11〉 전북교육청 농어촌 교육 발전 지원 사업 32
〈표 Ⅱ-12〉 충북 작은학교 전체 현황 33
〈표 Ⅱ-13〉 지역별 현황 34
〈표 Ⅱ-14〉 다한디배움학교 연도별 운영 현황[이미지참조] 37
〈표 Ⅲ-1〉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4
〈표 Ⅲ-2〉 사전 설정 예시 47
〈표 Ⅳ-1〉 토픽 모델링 결과와 관련 논문 수 54
〈표 Ⅳ-2〉 연결 중심성 분석 결과 56
〈표 Ⅳ-3〉 강원도 내 시군별 키워드 Weight 비교 58
〈부표-1〉 2022년 어울림학교 유형별 지정현황 71
〈부표-2〉 강원도 인구 변화(2016~2020) 74
〈부표-3〉 충청북도 인구 변화(2017~2021) 75
〈부표-4〉 경상남도 인구 변화(2016~2020) 76
〈부표-5〉 K-지방소멸 단계별 해당 지역 및 지수 77
[그림 Ⅱ-1] 학력 아동 변동 추계 22
[그림 Ⅲ-1]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절차 45
[그림 Ⅲ-2] 토픽 모델링의 목표 48
[그림 Ⅲ-3]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활용한 텍스트 분석 49
[그림 Ⅲ-4] 토픽 모델링 기법을 활용한 텍스트 분석 50
[그림 Ⅳ-1] 작은학교 논문 제목의 워드 클라우드 결과 51
[그림 Ⅳ-2] 작은학교 연구 방향 토픽 모델링 분석 결과 52
[그림 Ⅳ-3] 근무 만족도 59
[그림 Ⅳ-4] 작은학교 근무 만족 이유 60
[그림 Ⅳ-5] 작은학교 근무 불만족 이유 60
[그림 Ⅳ-6] 중·대규모학교와 작은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차이 여부 61
[그림 Ⅳ-7] 작은학교 교육과정과 중·대규모학교 교육과정의 차이 이유 61
[그림 Ⅳ-8] 작은학교 교사로서의 보람과 성취감 62
[그림 Ⅳ-9] 카풀 여부 62
[그림 Ⅳ-10] 학교 구성원들 간의 관계 63
[그림 Ⅳ-11] 작은학교 근무 희망 여부 64